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한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출마 선언을 한 뒤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대선 출마 의지를 밝힌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수감 중인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 요구에 "어느 정도 공감한다"며 일부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윤 전 총장은 29일 오후 1시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열린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관한 질문에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는 제가 이 자리에서 명확하게 말씀드릴 사안은 아니다. 현직 대통령이 판단해야 할 문제"라면서도 "(이 문제는) 법을 적용하는 문제가 아니고 민심을 살펴 정치적으로 결단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연세도 있고, 또 여자분인 전직 대통령의 장기구금에 대해 안타까워하는 국민이 많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저 역시 그런 국민들의 생각에 어느 정도 공감한다"고 생각을 밝혔다. 

윤 전 총장은 2017년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직할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DAS) 의혹 수사를 맡아 이 전 대통령을 구속 기소 했다. 2016년 이른바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건이 터졌을 때 이를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의 수사팀장으로 임명돼 주요 적폐 사건 수사를 진두지휘한 바 있다. 

이번 발언은 두 대통령 구속에 깊게 관여한 윤 전 총장이 보수 지지층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에 대해서는 "이재용 씨는 사면 문제가 아니라 형기 상당 부분을 경과했기 때문에 가석방 문제가 논의되는 거 같고, 그건 제가 볼 때 절차에 따라 이뤄질 거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다소 긴장한 표정으로 등장한 윤 전 총장은 준법정신과 법치주의에 관해 수차례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장모는 10원 한 장 피해준 적 없다'고 한 발언이 나온 배경에 대한 질문을 받고 "법 적용에는 절대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신념으로 일해왔다"고 답하며 "그런 표현을 한 적이 없는데 그게 어떻게 나왔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 친인척이든 또는 뭐 어떠한 지위와 위치에 있는 분들이든 간에 수사와 재판, 법 적용에 있어 예외는 없어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법 집행이란 것은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그래서 공정한 절차가 담보돼야 하고 절차에 따른 법 집행에는 누구도 예외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