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울 자치경찰위 가동...한강공원 안전관리 강화 우선 추진
조기발전 시스템 구축 등 아동학대 예방 관련 14개 과제 추진

지난 6월 25일 서울시가 자치경찰위원회를 발족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 6월 25일 서울시가 자치경찰위원회를 발족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서울시가 1일 자치경찰제 출범에 맞춰 민생과 치안에 대한 중점과제를 점검하고 시민 체감도가 높은 과제를 선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자치경찰제가 출범함에 따라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도 가동된다. 초대 자치경찰위원장은 김학배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맡았으며, 위원회는 총 7명으로 법조·학계 출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시장 소속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자치경찰 업무에 관한 주요 정책을 심의·의결한다. 나아가 경찰청과 사무조정 관련한 협의를 하거나 자치경찰 사무 감사 등의 업무를 맡을 예정이다. 

이번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서울경찰청과 31개 경찰서는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의 지휘·통솔을 받게 된다. 지휘·통솔의 범위는 자치경찰 사무에 전반으로, 주요 임무는 주민안전 치안 활동, 여성·청소년 등 보호 및 범죄 예방 업무, 교통법규 위반에 대한 지도단속이 있다.

서울시는 자치경찰 정책으로 한강공원 안전관리 강화에 관한 대책을 우선적으로 발표했다.  이는 최근 대학생 사망사고와 관련돼 치안을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서울시는 매일 취약시간대에 맞춰 1회 이상 합동 탄력순찰을 시행해 치안을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또 지역안전경찰을 집중배치해 한강공원 일대의 순찰 활동을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찰 정원 증원을 행정안전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순찰 인력 시스템과 인프라도 변화한다. 기존에는 서울시의 행정인력이 주로 순찰‧계도 업무를 맡고, 사고 발생 시 경찰이 투입됐다면, 앞으로는 시와 경찰이 함께 순찰‧단속 업무를 할 계획이다. 또 안전사고 취약지역 155곳에 연말까지 CCTV 240대를 추가 설치하고, 안전펜스, 조명 등을 설치한다. 장기적으로는 ‘한강공원순찰대’(가칭)를 신설해 한강공원 특성에 맞는 별도의 순찰대를 운영할 방침이다.

아동학대 예방‧대응과 관련해서는 총 14개의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세부과제는 크게 대응 시스템 개선, 예방‧대응 인프라 확충, 사전 예방 및 조기발견 시스템 구축을 포함한 3대 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이를 통해 피해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편 서울시는 2일 서울경찰청에서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 출범 기념행사’를 갖는다. 이날 행사에서 응급구호대상자 보호조치, 여성·청소년 성범죄 예방 등 공적을 세운 경찰관 5명에게 시장표창도 수여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