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과 법치 상징 尹, 이미지·지지율 타격 불가피 시각
민주 맹폭, '조국 프레임 되치기' '박근혜-최순실 경제공동체' 적용
국민의힘, 옹호하며 '입당' 조율... 플랜B 모색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월 29일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열린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월 29일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열린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지난 6월29일 공식 대선출마선언을 하자마자 연이어 터진 '쥴리' '장모 법정구속' 등 '처가리스크'로 윤 전 총장은 최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윤석열 검증론' 불길에 휩싸이며 대선주자로서 첫 시험대에 올랐다. 

지난 2일 의정부지법 형사합의 13부(부장판사 정성균)는 요양병원 불법 개설·요양급여비 부정수급 혐의를 받는 윤 전 총장 장모 최씨에 징역 3년을 선고하고 법정구속했다.

최 씨는 의료기관 개설 자격 없이 2012년 11월 동업자들과 경기 파주에 요양병원을 개설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 과정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요양급여 22억9000만원을 불법 수령한 혐의를 받았다. 재판부가 모든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누구도 법 적용에 예외가 있을 수 없다"며 법치주의 원칙주의자 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경제정책을 검토하는 '정중동'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공정' '법치주의' 표상으로 대선에 나선 그에게 '처가리스크'는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히고 '도덕성 검증'과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전망이다. 여야 후보 1위를 달리고 있는 윤 전 총장의 대형 악재는 대선판 전체를 요동치게 하고 있다. 

여권, 윤 전 총장 장모 유죄 판결 직후...기다렸다는 듯이 '맹폭'

판결 직후 여권은 지금까지 연일 윤 전 총장에게 맹폭을 가하고 있다.

민주당에서 가장 먼저 공격을 가한 사람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다. 송 대표는 판결 직후 2일 기자들과 만나 '박근혜-최순실 경제공동체론'이 윤 전 총장에게 그대로 적용된다며 비난의 포문을 열었다. 

송 대표는 "검찰총장 사위라는 외피가 사라지자 제대로 기소가 되고 법적 정의가 밝혀진 것 같다"며 "(장모가) 10원 한 장 받은 것 없다고 하면서 국민 재산에 피해를 준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해야 하고 윤 전 총장의 책임 있는 언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본인(윤 전 총장)이 최순실·박근혜를 구속기소할 때 썼던 논리가 경제공동체 이론이다. 그와 같이 자신의 부인과 장모와의 관계이기 때문에 사실상 경제공동체 논리가 적용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송 대표는 이날 MBN 인터뷰에서도 "윤석열 씨 부인 되시는 분과 장모와의 관계가 상당히 스폰서 검사 같은 느낌"이라며 "경제공동체로서의 성격이 강하게 보이지 않나 생각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대선주자들도 본격 가세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비대면 기자간담회에서 "사필귀정"이라며 "(동업자들과) 같이 범죄적 사업을 했는데 이분(장모)만 빠졌다는 게 사법 정의 측면에서 옳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도자가 되려면 정직해야 한다. 누구에게도 예외는 없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내 장모는 누구에게 10원 한 장 피해를 준 적이 없다는 말은 결국 거짓말이 됐다"면서 "검찰총장 출신답지 않게 검찰 수사를 무리한 수사라 단정 짓더니 사법부 판결도 무리한 판결이라 할 것이냐"고 날선 비판을 했다.

이낙연 전 총리도 2일 대선후보 경선토론회에서 "윤 전 총장은 출마 선언한 지 며칠 되지 않아서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며 "윤 전 총장이 붕괴하고 있다고 직감하고 있다"라고 평가절하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이날 SNS에 “거대한 악의 바벨탑의 실체가 조금 드러나기 시작했다”며 "누가 옳았냐"며 비판의 화살을 날렸다. 이광재 의원은 SNS에 “윤 전 총장의 파렴치함이 드러나는 순간”이라며 “정치를 하려거든 모든 의혹을 당당히 털고 나오라”고 공격했다.

특히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선고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씨 판결과 관련해서만 10개의 게시글을 무더기로 올렸다. 그는 한 글에서는 "10원이 아니다. 22억9000만원"이라며 "국민 약탈 장모"라며 맹비난 했다.

국민의힘, 일단 윤석열 엄호하며 입당 압박... '조국 프레임 되치기' 우려, 플랜B도 검토중

한편, 국민의힘은 예상치 못한 대형 악재에 당혹스러운 상태다. 그동안 국민의힘 범야권 대선후보 '0순위'였던 윤 전 총장이 '부인의 쥴리 의혹에 연이어 장모 법정 구속'까지 처가 스캔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도덕성'에 심각한 타격을 입자 겉으로는 엄호하며 새로운 대안 '플랜B' 모색에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국민의힘은 일단 '네거티브 검증설치위원회'를 두어 "여당의 정치공작이나 집합적인 공세로부터 당내 대선후보들을 보호하겠다"고 밝히고 윤 전 총장의 '입당'을 압박하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2일 '분당·판교 청년토론배틀' 행사에서 윤 전 총장 장모 구속에 대해 "한국은 연좌제가 아니며, 윤석열 입당 자격 요건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윤 전 총장과 장모 사건을 분리해야한다고 선을 그었고, 권영세 대외협력위원장은 윤 전 총장을 만나 '8월말 입당'을 압박했다. 

장제원 의원은 2일 페이스북에 "장모의 과거 사건까지 사위가 책임져야 하느냐"며 "사건 무마를 위해 윤 전 총장이 개입했다는 아무런 증거도 대지 못하면서 무턱대고 '검찰총장 사위라는 존재 때문에 장모가 빠져나왔던 것으로 알려졌다'는 식의 '카더라' 음해는 윤 전 총장을 무너뜨리기 위한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당내에선 '조국 전 장관 비리의혹'과 비교해 '윤석열 비리의혹'으로 공격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른바 민주당이 '조국 프레임 되치기'로 쓸 좋은 소재거리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비교적 리스크가 적은 '최재형 대안론' '김동연 대안론'이 부상하고 있다. 민주당은 물론 국민의힘 내에서도 '윤석열 검증 불가피론'이 힘을 받으면서 강고했던 윤석열 아성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윤석열 검증 시작되자...요동치는 지지율 대혼전 양상

윤 전 총장의 '처가리스크'로 직후 나온 여론조사 결과가 기관마다 판이하게 달라, 여론이 요동치며 지지율이 대혼전 양상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윤 전 총장의 아내 김건희 씨가 룸살롱 접대부 '줄리'라는 소문에 대해 직접 반박하며 스스로 '줄리'를 공론화 시켰고, 여기에 윤 전 총장 장모는 구속되면서 대선 지지율은 혼전 양상을 띄고 있다.

뉴시스 의뢰-글로벌리서치 4일 조사결과, 여야 주자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이재명 지사 26.5%, 윤 전 총장은 25.0%의 지지율로 이 지사가 박빙의차이로 앞섰다. 양자 가상대결에서는 이재명 지사는 44.7%, 윤 전 총장 36.7% 지지를 얻어 이 지사가 8.0%P의 오차범위 밖 큰 격차로 윤 전 총장을 앞섰다.

양자 대결에서 항상 뒤처지던 이 지사가 '장모 구속' 이슈 이후, 오차 범위 밖으로 앞선 결과다. (뉴시스 의뢰·조사기간 지난달 30일~이달 2일·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관위여론조사심의위원회 조사 결과 참조.)

그러나 같은날 4일 발표한 머니투데이 의뢰-PNR리서치 조사 결과는 위 조사와 판이하게 다르다. 장모 구속 파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윤 전 총장이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여야 후보군의 차기 대통령감 적합도 조사에서 윤석열 36.1%, 이재명 26.2%로 윤 전 총장이 무려 9.9%P로 오차범위 밖으로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 양자 가상대결에서도 윤 전 총장은 49.8%를 얻어 41.8%를 얻은 이 지사를 8.0%P 앞섰다. 이낙연 전 대표와의 가상 양자대결에서는 51.7%를 얻어 41.5%를 얻은 이 전 대표를 10%P 넘게 앞섰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관위여론조사심의위원회 조사 결과 참조.)

'처가리스크'가 '윤석열 리스크'로 확전 위기, 尹 풀어야할 과제...미래 비전, 의혹 검증, 야권 통합

'처가리스크'가 '윤석열 리스크'로 확전되느냐 아니냐의 핵심은 윤 전 총장이 부인 김건희 씨와 결혼(2012년)한 뒤인 2013~2015년 사이에 장모 최 씨가 연루된 이 사건에 수사와 재판에 개입했느냐의 여부다.

경찰이 2015년에 무혐의를 낸 사건으로 여기에 윤 전 총장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적다는 게 중론이다. 당시 윤 전 총장은 대구고검으로 좌천돼 있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판결을 계기로 여권의 의혹제기가 계속되면 지지율 타격이 쌓일 가능성이 크다.

다만 윤 전 총장을 지지하는 쪽에서는 장모와 윤 전 총장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있고, 윤 전 총장의 지지 강도가 비교적 높아 향후 대응에 달렸다는 해석도 나온다.

그렇다해도 윤 전 총장 자신과 윤 전 총장 일가를 향한 수사는 계속 이어질 예정이어서, '윤석열 검증론'의 파고가 상당히 높고 매서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 상황을 윤 전 총장이 버텨내면서 야권통합 후보로 골인할 수 있는지는 미지수다. 

실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검사 조주연)는 윤 전 총장 아내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과 코바나컨텐츠 협찬금 수수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윤 전 총장을 향한 공수처 수사도 향후 정국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이 수사와 재판 결과에 따라 '최재형 대안론'이나 당내 후보들이 부상할 수 있어 '야권發 통합후보'는 상당한 변수가 많다는 지적이다.

다만 지난 3일 윤 전 총장이 권영세 국민의힘 대외협력위원장을 만나 입당 여부를 논의하면서 야권 통합에 물꼬가 트이고 있다. 이날 권 의원은 "현재 우리의 정치 상황은 프랑스와 달리 제3지대는 없으며 윤 전 총장의 성공을 위해서도 입당이 필요하다"며 '제3지대 필패론'을 언급하며 "입당이 너무 늦어서는 곤란하고, 최소한 대선후보 경선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우리와 함께하길 희망한다는 뜻을 전했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이 어떻게 대답했는가'라는 질문에 권 의원은 "아무런 얘기 없이 듣고 있었으니 묵시적 동의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며 "8월 내로 입당할 것으로 본다"고 '조기입당'을 강조했다.

그러나 윤 전 총장은 "확실한 정권교체를 하려면 지금보다 더 넓은 지지기반이 필요한 만큼 이를 위해 활동하는 시간이, 입당 여부를 결정하는 것보다 더 필요하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져 조기 입당은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지금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 입당 등 야권 통합을 이뤄내면서, 자신을 둘러싼 '검증'을 통해 기존의 법치와 공정 이미지를 지키고, 미래 비전을 제시해야하는 3가지 과제에 직면한 상황이다.

이제 윤 전 총장의 정치력과 돌파력이 본격적인 시험에 들어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