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층과 부·울·경 경쟁력 갖춘 후보가 돼야”
“수도권 일극 해체와 불평등 극복이 시대정신”
“차별과 특권없는 나라 만들겠다…지역주의 타파해야”
“51:48의 18대 대선 다시 재현될 것…김두관이 필승 후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김두관 의원이 김능구 대표와의 본사 인터뷰에서 자신이 민주당의 본선 필승 후보라고 말하고 있다. <사진=류형민PD>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김두관 의원이 김능구 대표와의 본사 인터뷰에서 자신이 민주당의 본선 필승 후보라고 말하고 있다. <사진=류형민PD>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최근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다가오는 제20대 대선에는 영남권에 지지기반을 둔 자신이 본선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라고 밝히며 확신에 찬 자신감을 보였다. 

◆내년 대선은 양자 대결 격전될 가능성 높아…“영남권 필승 후보 필요”

김 의원은 8일 폴리뉴스 본사에서 진행된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20대 대선은 민주·진보진영과 보수진영의 양자 대결이 격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호남과 40대가 강력하게 지지하는 PK후보가 아니면 현실적으로 대선을 돌파하기 쉽지 않다. 제 인생의 역경을 봤을 때 스스로가 가장 본선 경쟁력이 있는 후보라고 자신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머지 후보는 여론조사에 나오는 지지도지만, 저는 11년 전에 경남도지사 선거에서 최초로 진보·민주개혁 도지사가 됐다. 민주당 8명의 대선 후보 중에서 영남에서 출마해 떨어져 보고 승리도 해본 경험은 저밖에 없다”며 “부·울·경에서 의미 있는 득표를 하지 못하면 치열한 대선에서 이기기 어렵다고 본다. 확실하게 중도층과 부·울·경에서 득표율이 보장된 제가 적합하다고 본다. 또 내년 지방선거도 대선 결과에 따라 영향을 미친다. 부·울·경에서 지방 공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김두관과 운명공동체라고 본다”고 말하며 영남권 지지기반에 대한 확신을 비쳤다.

민주당 대선 후보 합동 TV토론회에서 김두관 의원이 부동산 개혁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준비된 대선 후보의 모습을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당 대선 후보 합동 TV토론회에서 김두관 의원이 부동산 개혁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준비된 대선 후보의 모습을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나머지 7명의 민주당 대선 후보 중에 ‘대선 승리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을 묻는 질문에는 ‘그런 분이 있다면 제가 그분 줄에 섰을 것이다’고 답하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지지율이 높은 총리 출신, 이재명 경기지사 등 많은 분이 계시지만 본선 경쟁력에 대해서는 확신하기 힘들다. 불평등과 부동산, 민생 문제를 해결할 준비가 된 분은 없다고 본다. 시대 정신을 수도권 일극 해체, 불평등 해소로 꼽았는데, 이런 부분에서 가장 준비가 됐고 실천할 사람은 감히 저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민주당 대선 후보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국회에서 기본자산제를 주장하며 양극화 해소와 불평등 극복을 위한 정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 민주당 대선 후보 김두관 민주당 의원이 국회에서 기본자산제를 주장하며 양극화 해소와 불평등 극복을 위한 정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핵심 가치는 수도권 일극 해체와 불평등 극복

김 의원은 수도권 일극 해체와 불평등 극복을 핵심 과제로 꼽으며 중앙과 지방이 권력을 공유하는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을 실현하는 정책을 강력히 주장했다. 그는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은 수도권 일극 해체와 불평등 극복이라고 본다. 이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지방분권과 급진적 균형 발전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서울공화국이 아닌 연방자치분권국가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 서울은 이미 세계적인 도시로 가고 있다. 따라서 서울은 글로벌 경제 도시로 가야 한다. 앞으로는 부·울·경, 호남, 충청, 대구·경북, 서울로 구성된 5극을 만들고 제주도와 강원도를 각각 환경특별자치도, 평화특별자치도로 지정해 ‘5극 2특’ 체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방의 교육·문화와 경제도 보완해야 한다. 현재 175개 지방대학이 입학정원 미달을 기록했다. 전국 226개 시·군·구중에 105개가 지방소멸 위기를 맞았다. 벚꽃이 피는 순서대로 지방경제와 교육이 몰락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고 지적하며 “산업화 시대에는 수도권 집중이 경쟁력 있었지만, 이제는 아니다. 최근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에서 57년 만에 우리나라를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올려놨다. 지금까지는 수도권 중심으로 교육·문화·정치가 이뤄졌다면 이제는 비수도권의 2,600만을 돌아봐야 할 때이다”고 촉구했다.

또 “저는 대한민국에 2개의 나라가 있다고 본다. 하나는 성안의 수도권이라는 나라, 성 밖의 비수도권이라는 나라. 저는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해야 우리나라가 일류 선도국가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두관 후보는 이장, 군수를 거쳐 노무현 참여정부의 초대 행정자치부 장관으로 임명되어 의지의 한국인임을 입증하였다. <사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 김두관 후보는 이장, 군수를 거쳐 노무현 참여정부의 초대 행정자치부 장관으로 임명되어 의지의 한국인임을 입증하였다. <사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비욘드 노무현’을 이룬 문재인을 다시 한번 더 뛰어넘다

김 의원은 또 다른 핵심 가치로 ‘차별과 특권이 없는 나라’를 꼽으며 힘없는 사람들을 위한 대통령이 되겠다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그러면서 ‘리틀 노무현’이라는 별명과 관련해 “상식과 원칙이 지배하는 사회, 반칙과 특권이 없는 사람 사는 사회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주장했다. 또 우리 정치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가 지역주의라고 말하셨다. 노 전 대통령도 지역주의를 타파하려고 국회의원 당선이 된 후에도 과감하게 부산시장에 도전했다”며 “저도 영남에서 9번 출마해서 4번 당선되고 5번 떨어졌다. 이처럼 지역주의를 극복하려 노력한 점이 노 전 대통령이 걸어온 길과 비슷하다고 언론에서 이런 별명을 붙여주신 것 같다”고 생각을 밝혔다.

민주당 대선 후보 김두관 의원은 최초로 영남 지역에서 당선된 진보 경남도지사였다. 김 의원은 ‘리틀 노무현’이라는 별명답게 강력한 자치 분권을 실현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 민주당 대선 후보 김두관 의원은 최초로 영남 지역에서 당선된 진보 경남도지사였다. 김 의원은 ‘리틀 노무현’이라는 별명답게 강력한 자치 분권을 실현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이런 별명이 영광스러우면서도 많이 부담된다. 노 전 대통령이 추구했던 국가균형 발전, 지방분권 같은 과제들이 여전히 미완으로 남아있다. 제가 그 과제들을 완수해야 할 상황에 있다. 이번 대선에 참여한 것도 이러한 과제를 해결해 국가를 발전시키고 국민의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였다”며 대선 출마 취지를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18대 대선에서 노 전 대통령을 뛰어넘겠다는 뜻의 ‘비욘드 노무현’ 슬로건을 내세웠던 문재인 대통령과 비교해 ‘비욘드 문재인’으로서의 김두관 의원만의 정책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김 의원은 “문 대통령이 남북 한반도 평화를 이루고, 우리나라를 세계 8대 선진국 반열에 올리며 K-방역과 경제성장 등을 이루셨다. 이런 부분은 계승해야 한다. 다만 문 대통령이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을 실현하겠다고 선언했는데, 추진은 제가 해야 할 몫이라고 생각해서 일감을 남겨 주신 것 같다. 자치분권의 내용을 완성하는 것이 ‘비욘드 문재인’을 완성해 갈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대선 후보 김두관 의원은 이장, 군수를 거쳐 행정자치부장관과 경남도지사를 역임하며 입지전적인 정치 이력을 쌓았다.
▲ 민주당 대선 후보 김두관 의원은 이장, 군수를 거쳐 행정자치부장관과 경남도지사를 역임하며 입지전적인 정치 이력을 쌓았다.

한편 김 의원은 국민들에게 지지 호소를 부탁하며 다시 한번 자신의 핵심 공약을 강조했다. 그는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은 수도권 일극 해체와 불평등 타파라고 본다. 이 문제는 과감한 자치분권과 급진적 균형 발전을 통해 서울공화국이 아닌 연방자치분권 국가로 가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며 “또 하나는 양극화 해소와 저출산·고령화 문제라고 생각한다. 저는 풀뿌리 자치인 마을 이장, 기초자치정부인 남해군수, 지방정부를 도와주고 지원하는 행정자치부 장관, 광역행정인 경남도지사를 맡아 항상 성과를 내왔다. 때문에 현장을 잘 알고 민생을 확실하게 책임질 수 있다. 강력한 의지와 추진력을 가진 분이 국정을 맡아야 이런 시대정신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의견을 드러냈다.

이어 “내년 3월 9일에 있는 20대 대선은 2012년 대선의 재현이라고 본다. 2012년에 보수와 진보가 대격돌해 51:48의 승부가 났다. 내년에도 민주개혁세력이 총집결하고 보수세력도 하나로 뭉칠 것이다. 부·울·경에서 40% 이상 득표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한다. 부·울·경에서 40% 이상 득표할 후보, 더불어민주당에 감히 김두관밖에 없다고 확신한다. 제가 제4기 민주개혁 정부를 수립하는 데 앞장서겠다. 국민 여러분이 선택해주시고 지지해준다면 필승으로 보답하겠다”라며 대선 필승을 약속하며 지지를 부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