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부친 최영섭 예비역 해군 대령 조문을 위해 빈소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부친 최영섭 예비역 해군 대령 조문을 위해 빈소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 논문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에 이재명, 정세균, 추미애 등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등 반격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측은 9일 "여당은 자당 대선후보들 본인의 논문 표절에 대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김건희 씨 결혼 전 논문 문제는 해당 대학교의 조사라는 정해진 절차를 통해 규명되고 그 결과에 따를 문제"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여당의 대선후보와 최고위원 등은 결혼하기도 한참 전인 2007년도 배우자 논문을 직접 평가하면서 ‘검증 대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며 "공당이라면 배우자가 아닌 ' 이재명· 정세균· 추미애 등 자당 유력 대선후보들 본인의 논문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선을 그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해당 논란과 관련된 질문에 "저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변인이 아니다. (부인 논문 의혹은) 윤 전 총장 대변인에게 물어보시라"며 즉답을 피했다. 

지난 8일 열린민주당 김의겸·강민정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건희 씨 논문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김 씨의 학위·학술 논문에서 △비문 △기사·타인 논문을 출처 표기 없이 무단 발췌 △잘못된 참고 문헌 표기 등의 문제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중 2007년 '한국디자인포럼'에 게재한 <온라인 운세 콘텐츠의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과 불만족에 따른 회원 유지와 탈퇴에 대한 연구>의 논문 제목 가운데, '회원 유지'를 'member Yuji'로 표기한 점이 알려지며 뭇매를 맞고 있다. 

김 씨에 학위를 수여 한 국민대학교는 직접 조사에 착수했다. 국민대가 조사 대상으로 삼은 김 씨의 박사학위 논문은 <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 연구 : '애니타' 개발과 시장적용을 중심으로>(2008년) 다. 주역과 음양오행, 사주와 궁합, 관상을 설명하면서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하나인 운세 콘텐츠를 다루고 있다. 이 논문은 표절 시비는 물론, 상품 특허와 논문 아이디어 침해 의혹을 함께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