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후보와 단일화 "협력하는데 합의...흔히 생각하는 방식은 아닐 것"
통일부, '주변국이 어떻게 생각할까?'..."폐지 거론 자체가 문제"
재난지원금, "코로나 4단계 격상 고려해야...소상공인 등 지원 늘여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여성 안심'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여성 안심'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이낙연 전 대표(종로구·5선)는 12일 라디오 방송인터뷰에서 당내 경선에서 반이재명 전선으로 정세균 후보와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협력하는데 합의했다’면서 “협력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에, 흔히 생각하는 그런 방식만은 아닐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이 전 대표는 BBS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정 전 총리와 “문재인 정부 총리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일했기 때문에 성공적인 차기 민주정부를 출범시킬 책임이 있다고 본다”면서 “그런 책임이 특별하게 두 사람에게 더 짐 지워져 있다. 그런 특별한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자. 그리고 협력하자 여기에 합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흔히들 단일화를 생각하는 그것만은 아닐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당내에서는 양강 체제로, 전체 대선 구도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재명 경기지사와 더불어 3가 구도가 보인다는 평가에 이 전 대표는 ‘최근 상승세를 탄 여론조사 흐름을 볼 때 민주당 당내 경선에서 양당구도가 형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이런 구도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지난 6일 발표한 토지공개념 3법(토지초과이득세, 개발이익환수제, 택지소유상한제)에 대해서 “법은 토지의 독과점 현상, 그리고 토지에서 생기는 이익이 소수에게 불로소득으로 독과되는 이 현상을 시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며 “토지 가격이 올라가는 건 국가가 인프라를 건설하기 때문에 올라가는데, 거기서 생기는 이익은 개인에게 다 들어간다. 그것은 옳지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여성가족부와 통일부를 폐지하자는 주장을 내놓는데 대해서 “국정을 경험해 본 사람이면 그런 말을 쉽게 하는 게 아니다”면서 다만 “여성가족부 업무에 조정이 필요한 대목도 있다. 청소년 업무나, 한부모 가정 업무가 그대로 좋은가 하는 문제는 있는데, 기본적으로 성평등 사회를 구현하자 본질적인 업무, 본질적인 숙제는 오히려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여성가족부를 만들면서 “여성부가 없어지는 날을 위해서 필요한 부서라고 말했다”면서 “없어질 날이 온 곳이 아니라. 오히려 여성부가 더 열심히 일할 날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야당의 통일부 폐지론은 “북한이나 또는 우리 4대 강국,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나라들, 또 세계가 우리를 어떻게 생각할까”라고 반문하면서 “남북관계나 대외관계가 불편해질 것이며, 폐지를 거론하는 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이다. 굉장히 무책임한 얘기”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 “신선함과 동시에 리스크가 많이 나오고 있다”며 “젊은 정치 실험이 성공하길 바라지만, 지금 식으로는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관찰자로 봤을 때)그쪽 당의 짐이 되는 수도 있겠다”고 밝혔다.

현재 전국민 지원과 하위 80% 지원을 두고 논의가 진행 중인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이 전 대표는 코로나 상황에 중요한 변화가 생겼다고 전제하면서 “처음으로 4단계로 격상된 이 상황에서 기존의 논리 가지고 추경을 논의하는 것은 옳지가 않을 것”이라며 지금 국회안은 “코로나가 안정화될 것이라는 걸 전제로 만든 추경인데 현실은 반대로 가고 있다. 더 많이 도와드려야 될 곳은 없는가 이런 걸 따져보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그는 “소상공인, 임시 일용직, 특수 고용노동자들, 그리고 맞벌이 부부에 대한 돌봄 지원, 이런 분들은 좀 더 지원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