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가족 논란 ‘결혼 전 사생활’…’남편 검증대상을 삼기는 적절치 않아’
분명함 사라졌다는 평가…’수성하는 입장, 본선 승리 위해 내부 손실 줄여야’
기본소득, “반드시 하겠다”…”국민이 증세에 동의할 수 있어야”
미 점령군 발언 “객관적 상황 얘기…”尹, 정체성 문제로 공격”

이재명 경기지사는 12일 KBS 뉴스9에 출연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민주당 선거인단 참여에 대해 '형사법상의 업무방해죄에 해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KBS뉴스>
▲ 이재명 경기지사는 12일 KBS 뉴스9에 출연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민주당 선거인단 참여에 대해 "형사법상의 업무방해죄에 해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KBS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는 12일 방송인터뷰를 통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민주당 선거인단 신청하고 추미애 후보를 찍겠다고 밝혀 ‘역선택’ 논란이 일어난데 대해 “형사법상의 업무방해죄에 해당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KBS뉴스에서 김 최고위원의 행위는 “상대 정당이, 우리 입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후보를 역으로 선택해서 그 사람을 후보로 뽑히게 하겠다는 것은 정치 도의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어느 나라에도 개인이 판단해서 참여하는 것 말고 경쟁하는 정당의 상대 지휘부가 저쪽 정당의 약한 후보를 찍어라 하는 경우는 없었다. 처음 본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날 저녁 KBS 뉴스9과 SBS 8시 뉴스에 잇달아 출연해 예비경선 과정에서 논란에 대해 입장을 정리했다.

이 지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 검증 문제에서 ‘검증은 가급적 후보자 본인 문제로 제한해야 한다’고 밝혀 ‘가족은 검증을 안 해도 되는가’라는 논란이 일어난데 대해 “약간 와전된 것”이라며 “국가 경영을 책임질 대통령은 가족, 본인 포함해서 무한 검증 대상이 된다. 윤 총장의 부인에 관한 문제 중에 결혼하기 전에 있었던 직업 문제라든지, 사생활에 관한 얘기들은 결혼 후 남편에게 검증의 대상으로 삼기는 적절치 않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윤 전 총장에 “정치의 핵심은 새 길을 내는 것”이라며 검찰총장 직에서 물러나고 “넉 달이 지났으니까 알맹이도 보여주시고, 포장지는 좀 걷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거대 국가 과제들을 과연 몇 달의 벼락치기 공부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지 조금 걱정이 되긴 한다”고 평가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은 ‘여권의 주류가 아니’라는 평가에 “상당 부분 일리가 있다”면서 “밖에서 보면 모두가 친문이지만 안에서 보면 거리가 있다”고 말했다. 당내에서 보면 “비주류가 분명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와)달라야 하지만, 차별화하진 않는다”며 자신도 “문재인 정부, 민주당 정부의 일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과에 대해 같이 책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예비경선에서 예전에는 직선적이고 분명하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최근 들어 달라졌다는 평가를 받는데 대해 이 지사는 “수성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라면서 “(경선에서)내부의 균열 요인이나 갈등 요인이 많아지면 본선에서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답했다. 다른 후보들이 네거티브나 일종의 ‘공격’을 하는 것과 달리 본선 승리를 위해 손실을 줄이고자 자신은 선명성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지사는 예비경선 과정에서 ‘기본소득 공약이 1호 공약이 아니’라고 밝혀 한 발 물러섰다는 평가를 받는데 대해 자신의 제1의 공약은 “전환적 공정성장, 공정을 통해 성장을 담보하고 전환의 위기를 도약의 경제성장의 기회로 만든다는 게 핵심”이라며 “그 중에서 공정 성장을 가능케하는 각종 장치들 중 하나가 기본소득”라고 설명했다.

그는 ‘재난지원금을 연 1회든 5회든 정기적으로 지급하면 그것이 기본소득’이라면서 “복지적 경제 정책이기 때문에 반드시 할 텐데, 다만 재원을 계속 늘려 나가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국민들이 증세에 동의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그 방법은 과정에서 충분히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지금까지는 소액에서 고액으로 올려가는 게 기본 콘셉트”였다면 “경선 과정에서 의견을 들어보니, 고액을 특정 부분, 예를 들면 청년, 농어촌, 장애인, 문화예술인, 이런 부분부터 시작하면서 옆으로 넓혀가는 방법도 있겠다. 그런데 반드시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미 점령군 발언’과 한미동맹에 대해 “해방 직후의 미군하고 해방 정부 수립 후의 미 주둔군은 완전히 다르다”면서 “(해방 이후 미군은) 우리의 필요에 의해 주둔하고 있다. 우리에게 핵우산을 제공하고 한반도 안보를 지켜주는 유익한 존재, 한미 관계는 혈맹 관계를 고도화하고 심화, 발전시켜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김정은도 평화관계가 정착되면 주한미군도 용인하겠다고 했다. (미 점령군 발언은) 객관적 상황을 얘기한 것을 정체성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공격한 윤석열 전 총장은 좀 실망스러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서 경선을 2주 순연하자는 당내 의견에 대해 “주최 측이나 심판이 정하면 충실히 따르면 된다”며 “방역행정을 1선에서 책임지는 입장에서는 그것을 무시하고 후보 입장만 주장하기는 좀 어렵다. 방역과 공식적으로 주어진 책임이 먼저”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