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다양한 대선주자 입당 신호탄”
“윤석열 행보는 외연 확장 전략”
“송영길에 속은 것 아냐…면 구긴 건 사실”

지난 15일 입당을 위해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찾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이준석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 15일 입당을 위해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찾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이준석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5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이 유력한 대선주자 한 분에게서 대선경선 플랫폼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이 굉장히 크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6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출발새아침’에 출연해 “최 전 감사원장은 정당정치에 대한 의지가 굉장히 강하신 분이다. 때문에 아주 순탄하게 일이 진행됐다”며 “저희는 당일 아침에 (입당 의사를) 전달받았다. 그 전날 10시에 면담하기로 언질이 있었지만 전격 입당을 선언하실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준비가 안 되어 있어 입당을 ‘종이로 하시겠나, 모바일로 하시겠나’ 했는데 최 전 원장이 굉장히 능숙하게 QR코드를 찍고 입당 절차를 마무리한 걸 보고 깜짝 놀랐다”고 덧붙였다.

최 전 원장의 대선 출마와 관련한 진행자의 물음엔 “대선 출마에 대한 고민은 입당해서 정치하겠다는 고민과는 약간 격이 다른 고민이고, 또 단계적으로 (정치 참여가) 진행될 거로 생각하는 듯하다. 아마 더 종합적인 고민을 통해서 국민에게 밝히려는 계획인 것 같다”며 “(출마 선언 시기는) 아직 전해 듣지 못했다. 아마 김영우 상황실장을 중심으로 한 소위 후보 캠프 쪽에서 공지할 내용일 것 같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최 원장의 입당을 이전부터 내부적으로 추진했는데 드디어 성과가 나왔다”며 “그 외에도 다양한 대선 주자들이 저희 당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아마 성과를 곧 줄줄이 확인하시게 될 거다”며 최 전 원장의 입당이 신호탄이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긍정의 뜻을 밝혔다.

또 진행자의 “최 전 원장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비교된다. 최근 윤 전 총장의 행보를 보면 국민의힘 입당을 안 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는 말에 “윤 전 총장을 개인적으로 만나본 일이 있지만, 그런 인상은 전혀 받지 못했다. 그리고 그 주변의 인사들도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 때문에 ‘제3지대론을 위한 포석으로써 윤 전 총장이 사람들을 만나고 다닌다’ 이렇게 보진 않는다”고 입당 가능성을 열어놨다.

그러면서 “다만, 본인이 계속 주장했던 것처럼 대선이라는 건 일대일 구도를 상정했을 때 최대한 외연 확장을 하는 게 중요하다. 그런 맥락에서 최장집·진중권 교수와의 면담, 반기문 전 총장과의 회동 같은 것들이 의미가 있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윤석열 총장도 이기기 위한 전략변수를 구사하고 있는 것이고, 그 맥락에서 다 이해가 되는 행보들이다”고 주장하며 윤 전 총장의 행보가 철저히 계산된 전략이라는 관측을 내놨다.

한편 이 대표는 최근 논란이 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합의번복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어쨌든 저희 당은 정책의 컨트롤 타워가 원내지도부다. 제가 송영길 대표와 협상을 하면서도 ‘원내지도부에서 분명히 합의를 받아야 한다’라고 했다”며 “그래서 당시 고용진 민주당 대변인이 발표할 때도 ‘이건 각자 당에 돌아가서 논의해야 한다’라고 말했기 때문에 당시 합의가 최종안이라고 보긴 어려웠다”고 주장했다.

이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전략에 이 대표가 말려 들어간 것 아니냐는 얘기도 있다”는 질의에는 “협상과 대화를 할 때 서로의 어려운 지점, 고민 같은 것들을 다 이야기했다”며 송 대표가 자신을 함정에 빠뜨리려 했다는 의혹에 대해 “앞으로 저와 송 대표가 함께할 일이 참 많을 텐데, 그런 것에 지장이 가기 때문에 선의와 악의를 의심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라고 답했다. 또 “저가 조금 더 면을 구기게 된 건 맞는 것 같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송 대표와의 회동에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합의했다고 발표했으나 100분 만에 번복하며 송 대표에게 ‘당한 것’ 아니냐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