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일본 공사, 문재인 대통령 향해 ‘자위행위’ 뜻하는 성적표현 사용
靑 “선을 넘었다”…최고 수위 대응 방침
여야 한목소리로 분노 “심각한 외교적 결례”
누리꾼 분개…‘도쿄 올림픽 보이콧’ 여론도 떠올라

소마 히로히사 주한 총괄공사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발언한 '망언'으로 분노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소마 히로히사 주한 총괄공사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발언한 '망언'으로 분노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주한 일본 공사가 문재인 대통령을 대상으로 ‘성적 망언’을 한 것과 관련해 여야 구분 없이 분노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격앙된 목소리가 나오며 최고 수위의 외교적 대응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6일 일본 주한 일본대사관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는 한 언론과의 점심 식사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자위행위를 하고 있다”는 취지의 망언을 뱉었다. 

이는 해당 언론을 통해 “주한 일본 총괄공사가 대통령을 향해 부적절한 성적표현을 사용했다”고 보도되며 큰 논란으로 불거졌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지난 17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 선을 넘었다”고 말하며 이번 사태를 매우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음을 밝혔다. 또 청와대 내부는 격앙된 분위기로, 전면에 나서진 않겠지만 외교부를 중심으로 대응 수위를 최고로 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증명하듯 외교부는 직접적인 행동에 나섰다. 지난 17일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오전에 아이보시 주한 일본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초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최 차관은 이 자리에서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가 우리 정상의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폄훼하는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아이보시 대사에게 엄중 항의했다.

해당 보도를 접한 대권 주자들은 일제히 소마 총괄공사에 대한 비판 의견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17일 SNS에서 ‘일본 외교당국자 망언,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요구합니다’라는 장문의 글을 게시했다. 

그는 “이번 사태를 일으킨 당사자에 대해 엄정하게 문책하고, 정부 차원의 공식적인 사과와 재발방지책을 내놓길 바란다”며 “주한 일본대사관 서열 2위인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가 차마 글로 옮기기도 민망한 성적표현을 해가며 문재인 대통령을 비하했다. 눈과 귀를 의심케 할 정도로 충격적이고 몰상식한 일이다”고 표현했다.

이어 “외교 관계에서 상대국 정상을 이런 식으로 모욕하는 사례는 없다.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 대사가 이 발언에 대해 ‘부적절하며 매우 유감’이라고 했지만, 그 정도로 덮어질 사안이 아니다. 더구나 우리 정부가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한일관계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마당에 나온 발언이다”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긍정적으로 검토되던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도 이번 사건으로 앞날을 알 수 없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 긍정적으로 검토되던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도 이번 사건으로 앞날을 알 수 없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이 지사와 대선 경선을 경쟁 중인 이낙연 의원도 같은 날 비판의 목소리에 가세했다. 이 의원은 “일본 공사의 망언, 이대로 넘어갈 수 없다”며 페이스북을 통해 “외교관이 주재국 대통령에 대해 한 말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다. 일본을 조금이나마 아는 제가 보기에 그것은 일본 외교의 수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일본통’으로 불리며 대표적인 지일파 인사로 꼽힌다. 

그러면서 “일본은 도쿄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 독도를 일본 땅으로 표기했다. 군함도의 강제 징용을 왜곡해 유네스코로부터 경고장을 받기도 했다. 한국은 일제 피해자이면서도 과거사와는 별개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만들기 위해 애써왔다”며 “우리 정부는 도쿄 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하는 대통령의 방일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왔다. 그런데 일본은 번번이 정치인이나 당국자들의 망언으로 양국관계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며 그간 지속됐던 한일관계에서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 문재인 대통령 모욕에 여야 ‘분노의 대동단결’…도쿄 올림픽 보이콧 여론도 

이번 사건으로 여야를 막론하고 분노의 목소리가 일치하며 일본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셌다. 도저히 한 나라의 대통령에 대한 발언으로 볼 수 없다며 야권도 이번만큼은 다른 의견을 내지 않았다.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은 “외교관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언행으로, 일본 정부의 응당한 외교적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고 국민의힘도 “국가 수장을 상대로 그런 표현을 쓴 건 상당한 외교적 결례”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대선 후보인 유승민 전 의원과 지난 15일 대선 출마 선언을 한 국민의힘 김태호 의원도 각자 자신의 SNS를 통해 소마 총괄공사의 망언에 분노를 표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 17일 SNS에서 “주한 일본대사관에 근무하는 외교관이 우리 정부에 대해 입에 담기 어려운 망언을 했다고 한다. 외교관으로서 주재국 정부에 대해 기본적인 소양과 상식마저 벗어난 발언을 한 것은 우리 국민에 대한 모독으로서 용납할 수 없는 행위다”고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이어 “일본 정부에 요구한다. 우리 정부와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해당 주한 대사관 직원에 대해 우리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며 일본 정부에게 반성의 뜻을 촉구했다.

같은 날 김태호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4년간 꽁꽁 얼어붙었던 한일 양국관계가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해빙이 되나 했는데, 더 얼어붙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한일정상회담 협상 내용이 일본 언론에 유출된 것을 비롯해 일본의 외교적 결례를 더는 묵과할 수 없다. 일본 정부에 엄중히 항의하고 망언 당사자의 문책과 재발 방지를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외교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익에 손상이 있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이번 망언으로 한일관계 회복 노력이 물거품이 돼서는 안 된다”며 “속이 부글부글 끓더라도 감정을 앞세울 수는 없다. 철저히 국익의 입장에서 한일관계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밝히며 이번 망언 사태를 좀 더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도쿄 올림픽을 보이콧해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일각에선 도쿄 올림픽을 보이콧해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이번 사건에 대한 대응 차원으로 도쿄 올림픽을 보이콧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격한 분개 반응이 계속되고 있다. 

포털의 한 누리꾼은 “일본 대사가 국가원수에게 한 말치고는 거의 전쟁급”이라 분노했고 또 다른 누리꾼은 “이건 국격의 문제다. 다른 나라의 외교관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 모욕은 국민에게 말한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한편 같은 날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 대사는 입장 자료를 통해 “이번 발언은 간담 중 발언이라 하더라도 외교관으로서 지극히 부적절하며 매우 유감이다. 보고를 받고 엄중히 주의를 주었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이번 망언으로 도쿄 올림픽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긍정적으로 검토되던 문 대통령의 방일 계획에도 먹구름이 끼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