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5억원 이상 저렴하게 임대…“편법 증여 가능성 존재”
최재형 “법적 검토 끝났어…보증금에 월세까지 받아”
대선 주자로서 검증 시작됐다는 관측도 나와
민주당 “해명만으로도 허위재산 신고 확인돼”

국민의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9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회동을 마치고 '편법 증여' 의혹에 대해 기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9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회동을 마치고 '편법 증여' 의혹에 대해 기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성우 인턴기자] 국민의힘 유력 대선 주자로 꼽히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자녀에게 아파트를 헐값에 임대했다는 의혹에 휩싸이며 입당 5일 만에 ‘대선 도덕성 검증’ 시험대에 올랐다.

지난 18일 경향신문은 최 전 원장이 지난 2018년 감사원장 재직 당시 배우자 이모씨 명의의 서울 목동 A 아파트를 차녀인 최모씨 부부에게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임대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최 전 원장은 A 아파트를 보증금 1억 2000만 원에 임대했다. 이 아파트는 전용면적 기준 134.77㎡로, 당시 전세 시세는 6억~8억 원, 현재 시세는 8억~10억 원을 맴돈다. 당시 시세를 고려한다면 최소 5억 원 이상 저렴하게 아파트를 임대한 것으로 추정된다.

최 전 원장은 19일 “법적 문제는 없다는 것으로 검토가 끝난 상황”이라며 편법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그는 “감사원장 재직 당시 공관으로 입주하면서 기존 집을 다른 사람에게 임대할 형편이 아니었다. 그래서 작은 아파트에 살던 둘째 딸에게 들어와 사는 게 어떠냐고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파트가 아내 명의로 돼 있어서 딸의 임대보증금을 아내 계좌로 송금했고, 그것만 가지고는 증여세 문제가 생길 것 같아서 매달 100만 원씩 월세를 받는 것으로 해결했다”고 설명하며 보증금과 월세를 모두 받은 정상적인 계약이었다고 주장했다.

이번 의혹으로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로 떠오른 최 전 원장에 대한 ‘가족 검증’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비슷한 행보로 비교 대상에 오르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또한 정치참여를 선언한 이후 끊임없이 가족 비리 의혹에 휘말리고 있는 것처럼, 최 전 원장도 대선 주자로서 ‘검증 바닥’에 들어가며 같은 노선을 밟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을 증명하듯 더불어민주당은 “해명만으로 허위재산신고가 확인된다”며 최 전 원장의 편법증여 문제를 지적했다. 

19일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백혜련 최고위원은 “최 전 원장이 자녀에게 아파트를 편법 증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 전 원장은 성실하게 답변하길 바란다”고 발언했다.

이어 “감사원장은 사정기관 최고위 공직자로서 누구보다 도덕적으로 엄격해야 한다”며 “최 전 원장은 월세 100만 원을 받고 반전세 한 것이라고 해명했는데 그렇다면 허위 재산신고를 했다고 자백한 셈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관에 가구 둘 곳이 없어 원래 살던 집에 가구를 두고 왔다는데 감사원 공관은 연면적 152평에 달하는 거대 공간이다. 그런 공간에 가구 둘 곳이 없어 원래 살던 집에 가구를 뒀다는 주장은 믿기 어렵다”며 최 전 원장의 해명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앞서 최 전 원장 측은 “거주한 관사에 집기가 다 있어서 살던 집에 가구를 모두 두고 갈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가구를) 방 몇 개에 몰아넣어 둘째 딸이 실질적으로 사용한 방은 2개 뿐이었다”며 “이 때문에 전체 평수에 대한 임대료가 아닌, 일부 부분에 대한 월세를 책정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또 백 위원은 “누구보다도 도덕적으로 엄격해야 하는 감사원장 신분에서 본인이 살던 집을 자녀에게 시세보다 싸게 전세를 줬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 전 원장은 같은 날 오세훈 서울시장과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요즘 부동산 대출이 너무 엄격히 규제되고 있어 제 딸이 갑자기 (아파트에서) 빠져나갈 방법이 없다”며 “제가 공관에서 나온 이후 당분간 같이 살아야 하는 형편이 됐는데, 지금 구조로는 어려워서 수리 중이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