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부대 집단발병 대국민사과, 장병 치료와 향후 대책 수립 후 ‘대통령의 시간’ 있을 것”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사진=청와대]
▲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의 영수회담이 이르면 다음 주에라도 진행됐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1일 밝혔다.

박 수석은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과의 인터뷰에 문 대통령과 이 대표와의 만남에 대한 질문에 “지금 국회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다음 주나 빠른 시간 내에 이뤄지길 바라지만, 각 당의 사정이 있는 만큼 어떻게 조율이 될지는 제가 알 수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무수석실을 중심으로 당·정·청 협의회, 그런 것들을 가동시키고 성사시키기 위해서 물밑으로 여러 가지 대화를 나누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국민의힘 측과 영수회동 일정을 두고 협의 중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과정에 청와대 참모들의 반대 의견이 작용한 것에 대해 “마지막에 불거졌던 불미스러운 일, 국민 정서가 급격히 악화되었고, 청와대도 회의적으로 참모들이 분위기가 바뀐 것도 맞다”며 소마 주한공사의 막말 때문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 방일 무산 이후 한일관계 개선 노력에 대해 “앞으로 양국은 지금까지 우호적으로 나눠온 또 진전해온 성과 위에서 다시 대화가 이어나가길 바라고, 문 대통령도 그렇게 지시한 바가 있다”며 “한일관계 미래지향적 발전이 중요하다는 것은 기본인식이다. 문재인 정부도 그런 자세로 임기 마지막 날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해부대 코로나 집단발병 관련해 문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에서 ‘안이한 대처’라는 비판을 수용한 것과 관련해 야당서 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 데 대해 “어제 서욱 국방부장관이 대국민 사과를 했다. 같은 날 대통령께서 연거푸 사과하는 것이 형식상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문 대통령은 그런 마음, 국민께 사과드리는 마음으로 임하고 계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청해부대 코로나19 집단발병)보고를 받으시자마자 즉시 공중급유가 가능한 수송기를 급파하라고 지시했고, 가능한 한 전부 국내로 수송할 것을 지시했다”며 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첫 보고를 받은 후 “현지 치료 여건이 여의치 않을 경우, 환자를 신속하게 국내에 후송할 것”을 지시한 부분을 상기시켰다.

문 대통령의 전날 ‘안이한 대처’ 비판 수용에 대해 “백신을 우리가 접종하기 이전에 파병된 부대라 하더라도 그 이후에 더 적극적인 조치를 했어야 한다고 하는 질책의 말을 대통령 본인 스스로에게 (수용하고) 다짐한 말이라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대통령은 이런 모든 조치를 다 끝내고 부모님들께서 안심하실 수 있도록 장병들을 완전히 잘 치료하고, 또 다른 부대에 이런 일이 없는지 살피고 다 대책을 세운 이후에 필요하다면 대통령님이 (국민들에게) 말씀하실 대통령의 시간은 따로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 상황을 수습한 후 문 대통령이 대국민사과를 배제하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