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대통령, 올해 들어 두 번째 입원에... 사면론 솔솔
유승민 "국회에서 탄핵한 것까지는 내가 한 것, 이후는 윤석열이"
"대통령 사면이 대선 판도에 영향 미치지는 않을 것"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서울 여의도 희망22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서울 여의도 희망22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21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기소·구형까지의 주체였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이 올해 들어 두 번째 입원하며 사면론이 흘러나오는 가운데 구속·기소를 누가 시켰느냐의 책임 논쟁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보인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국회에서 탄핵한 것까지는 내가 역할 한 게 맞다"면서 "헌법재판소가 탄핵 결정을 하고 난 다음에는 검찰과 법원이 한 것"이라고 윤 전 총장을 정조준했다.  

유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은) 특검 때부터 서울중앙지검장까지 하며 역할을 한 것이다"라며 "TK 유권자들이 생각하기에 '탄핵한 유승민은 그렇게 미워했는데 윤석열에 대해서는 높은 지지 보낸다'는 모순을 느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입당을 주저하는 이유 중 하나가, 윤 전 총장이 박 전 대통령 탄핵과 깊게 연관돼 있기 때문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유 전 의원은 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청와대가) 고민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언제가 됐든 대통령 결심에 달린 문제라고 생각하고 기다리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사면 결정을 하든 안 하든 대선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유 전 의원은 박 전 대통령에게 개인적인 안타까움은 가지고 있지만 그가 사면된다 해서 대선판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누차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대구·경북(TK) 지역은) 옛날에는 탄핵이란 프레임에 저를 딱 가둬놓고 저를 봤었다"라며 "이제는 정권을 무조건 교체하려면 전략적 판단을 해야 한다는 쪽으로 (민심이) 이동한다는 걸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윤 전 총장이나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한 검증은 시작조차 되지 않았다며, 본격적인 검증이 시작되면 판이 출렁일 것이라 내다봤다.

유 전 의원은 "'누구 아니면 정권교체 안 된다'는 생각은 갈수록 희미해질 것 같다"며 "대선은 미래지향적 선거다. 정권을 잡으면 5년 내내 문재인 대통령과 문 정권 사람들을 감옥에 집어놓고 혼내준다는 정치보복에 대한 기대는 처음에는 컸어도 갈수록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