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중천 면담보고서 허위 작성 및 유출 의혹 수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20일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자택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사진=연합뉴스>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20일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자택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20일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공수처 수사3부(최석규 부장검사)는 이날 청와대 민정수석실도 임의제출 형식으로 압수수색을 요청했으나 자료는 확보하지 못했다. 21일 오전 10시께 수사3부는 수사관들을 다시 보내 압수수색을 요청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국가보안시설로 압수수색을 진행하지 않고, 임의제출 형식을 방식으로 자료를 받게 된다. 수사관이 요구하는 자료를 청와대가 체출하는 식이다.

이날 청와대는 “압수수색 진행 상황은 수사와 관련된 사안으로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공수처는 전날 “오늘 압수수색은 윤중천 면담보고서 허위 작성 및 유출 의혹 사건 수사를 위한 것”으로 “주요 사건 관계인으로 이 비서관 자택을 압수수색해 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비서관은 이규원 검사가 윤중천 면담보고서를 왜곡하고 유출하는 과정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이 검사의 윗선 파악 차원인 것으로 보인다.

이 비서관은 김학의 전 차관 재조사 과정에서 이 검사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비서관은 김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에 관여한 혐의로 이미 재판에 넘겨져 있다. 지난 1일 사의를 표명했으나 사표가 수리되지 않았다.

이 검사는 2018년 김 전 차관을 접대한 의혹으로 건설업자 윤중천씨와 수차례 면담했다. 면담보고서에는 윤갑근 전 고검장 등 전현직 검찰 간부들이 등장했다. 이에 법무부는 검찰과거사위원회 보고서를 근거로 검 전 차관 사건 재수사를 권고했다.

검찰 재수사에서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과 윤 전 고검장 등이 무혐의 처분되면서, 곽 의원 등은 이 검사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면담보고서에 허위·왜곡이 있었다고 판단했다. 공수처는 이 사건을 이첩 받은 후 지난 4월 이 검사를 입건했고 세 차례 소환 조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