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언론재갈법은 호도" 이낙연 "현직 기자였다면 환영"

<strong></div>발언하는 박완주 정책위의장 <사진=연합뉴스> </strong>
발언하는 박완주 정책위의장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언론 탄압'이라고 규정한 야당의 공세에 차단막을 치며 입법 작업에 박차를 가했다.

이른바 '가짜뉴스'에 대해 최대 5배의 징벌적 손해배상 의무를 둔 이 법안은 지난 27일 야당인 국민의힘의 반발 속에 문체위 법안소위를 통과, 전체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

민주당은 '언론 재갈 물리기'라는 야당의 논리에 맞서 야당의 독주 프레임을 피하기 위한 대대적 여론전에 돌입한 모양새다. 속도전을 통해 문체위원장이 야당 몫으로 넘어가기 전 '8월내 처리' 목표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문체위 소속 김승원 의원은 CBS 라디오에 나와 "지금 국민의 한 80%가 언론 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있다. 국민이 원한다는 것"이라며 "잘못된 보도로 피해를 본 개인이 상대하기에 언론은 너무 큰 조직"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과잉 입법'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보도 대상자에게 크로스체크해서 그것을 실어주면 언론은 고의 중과실의 책임이 전혀 없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당의 입법 독주'라는 야당의 비판에 대해 "절차적 정당성과 관련해 여당이 무리하기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사안은 없었다"며 "속도를 내서 8월 국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도 전격 가세했다.

신문기자 출신인 이 전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에 대해 "불가피한 면이 있었다. 지금도 일반 시민과 언론계는 생각이 좀 다를 것"이라며 "언론계가 자기 개혁을 좀 했더라면 여기까지 안 왔을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저도 21년 기자로 산 사람으로서 안타깝지만 제가 현직 기자라면 그것을 환영했을 것 같다"며 "언론에 의해 피해를 당한 국민 입장에서 보면 그 피해는 복구되기가 어렵다는 점을 언론인들도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