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수산물·라면·유제품 등 생활물가지수 고공행진
수도권 아파트값 상승률 19년 만 최고치 기록
금통위원 다수 “금리 인상” 요구…이주열 “검토할 시점 되지 않았나”
코로나19發 경기 불안·가계부채 억제·취약계층 등 고려대상

한국은행. [사진=연합]
▲ 한국은행. [사진=연합]

[폴리뉴스 김서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면서 하반기 빠른 경기 회복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더해 물가는 치솟고 가계부채 또한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시스템 리스크를 키우고 있다. 난관 속 물가 수준이나 부동산 시장의 광풍을 고려하면 기준 금리 인상 시기는 빨라질 것이란 전망이다.

앞서 3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는 2.6% 상승했다. 이는 9년여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던 지난 5월 오름폭과 같은 수치다. 올해 들어 3월까지 0.6∼1.5%에서 움직이던 소비자물가는 4월 2.3%로 올라선 뒤 4개월째 한국은행의 물가 관리 범위인 2% 위에서 움직이고 있다.

실상은 훨씬 심각하다. 실제 서민들이 느끼는 체감물가를 대변하는 생활물가지수는 4월(2.8%), 5월(3.3%), 6월(3.0%), 7월(3.4%) 연속 고공행진 중이다. ‘밥상 물가’를 좌우하는 농·축·수산물 물가 또한 최근 4개월간 상승 폭이 10% 안팎에 달한다. 농·축·수산물 중에서는 주식인 쌀이 전년 같은 달보다 14.3%, 수급이 불안한 달걀은 57%, 고춧가루는 34.4%, 마늘은 45.9% 각각 뛰었고 돼지고기도 9.9%나 상승했다. 공업제품 중에는 국제유가 급등 영향으로 휘발유 가격이 19.3% 뛰었고, 빵값 역시 5.9% 상승했다.

이에 더해 국내 기업들은 밀가루 등 원자재 가격 상승 이유로 지난 1일부터 국민 식품인 라면값을 평균 11.9% 올렸다. 오는 16일부터는 평균 6.8% 더 인상한다. 또한 낙농업계가 이달부터 원유 가격을 ℓ당 926원에서 947원으로 21원 올리면서 흰 우유와 커피, 치즈, 아이스크림 등 연관 식품 가격 역시 상승할 전망이다.

통계청은 작년에 물가가 낮았던 기저효과가 걷히면서 하반기엔 물가가 다소 안정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이 높은 수준에서 움직이는 데다 정부가 재난지원금 등 34조9000억 원 규모의 추경을 집행할 경우엔 물가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업계 역시 전방위적인 물가 상승에, 공급과 수요 양쪽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란 평이다.

집값 상승세도 가파르다. KB국민은행 월간 주택가격 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 아파트값은 9.97% 상승하며 지난해 연간 상승률(9.65%)을 넘었다. 수도권 아파트값도 12.97% 올라 작년 연간 상승률(12.51%)을 추월했다. 이는 상반기 기준, 2002년(16.48%) 이후 19년 만의 최고 상승률이다.

이에 일각에선 올해 경제 성장률이 4%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물가 수준이나 부동산 시장의 광풍을 고려해 기준 금리 인상 시기가 빨라질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한국은행도 이미 금리 인상을 위한 정지 작업을 마무리한 상태로 알려졌다. 이주열 총재는 '금융 불균형의 누적'을 다수 언급하며 여러 차례 금리 인상 필요성을 강조했다. 불어나는 가계부채의 급증이 집값, 주식 등의 자산 버블을 일으키며 시스템 리스크를 키우고 있어서 긴축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달 15일 금통위에서는 이미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소수의견이 나왔다. 이주열 총재는 당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다음 회의 시부터는 (금리 인상 여부를) 검토할 시점이 되지 않았나 한다"라고 했다. 한은 내부에서는 기준금리 1%는 긴축이 아니라는 얘기도 나온다. 현재 0.5%인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두 차례 정도는 올릴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하지만 문제는 확산세가 가라앉지 않고 있는 코로나 19와 자영업자 등 취약 계층에 따르는 고통이다. 3일 공개된 지난달 금통위 의사록에서도 다수 금통위원이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경기 불안과 금리 인상에 따른 취약계층의 부담을 우려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