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발표
수도권 집중현상 저지, 메가시티 구축 독려
향후 GTX급의 열차도입과 무인주행 운영 계획

 

국토교통부가 비수도권 균형발전을 위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밝혔다. 사진은 권역별 철도망 계획. <사진=국토교통부>
▲ 국토교통부가 비수도권 균형발전을 위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밝혔다. 사진은 권역별 철도망 계획. <사진=국토교통부>

[폴리뉴스 김지수 신입기자]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집중 현상을 막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메가시티 구축을 독려하고자 교통망 구축사업계획을 발표했다.

17일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밝히며 비수도권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해 선정한 5개 사업을 알렸다. 지역 간 거점을 연결하고 수도권 쏠림현상을 막아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다.

기존 비수도권은 "광역철도망 미비로 경제·생활권 형성에 제한을 받는다"고 전하며 프랑스와 독일의 균형발전 사례를 제시하고 메가시티 교통망 운용의 주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발표한 5개 노선 중 가장 많은 인구의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의 핵심사업지로 선정, 1시간 생활권(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으로 묶어 지역 교통문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또한 대구~경북와 광주~나주, 대전~세종~충북, 용문~홍천 지역을 아우르는 광역철도 사업 계획을 제시하고 지역개발 촉진과 균형발전을 예상했다.

국토교통부는 선정된 5개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와 향후 GTX급의 열차도입, 무인 주행 등의 효율적 운영방식 도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해당 사업은 "비수도권 광역철도는 지역주민 이동편의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역균형발전과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의 핵심 동맥으로 기능할 것이며, 선도사업 선정·추진은 이를 더욱 가속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며 "선도사업 추진과 함께 지정기준 유연화, 운영비 부담 완화, 부대사업 활성화 등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제도개선 및 지원방안도 적극 마련·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