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권과 민주당에 책임 물을 것"
민주당 강행 처리시 국민의힘 필리버스터로 맞불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관련 긴급보고에서 '언론중재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관련 긴급보고에서 '언론중재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이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무리하게 강행처리 시도할 경우 송영길 민주당 대표와의 MBC 100분토론은 무산될 것"이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에게 귀속될 것"이라 말했다.

이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현안관련 긴급보고에서 "토론이 성립될 수 있는 전제조건은 민주당이 불합리한 방법으로 입법 강행 처리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을 때"라며 "대화를 하겠다면서 한쪽에선 입법처리 강행을 준비한다면 진성성 있는 태도가 아닐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저녁 송영길 대표와 MBC 100분토론에 출연한다. 

여야는 이날 국회 본회의 상정을 앞둔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하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두고 첨예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다수당을 무기로 법안 처리를 강행할 경우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으로 맞불을 놓겠다는 계획이다. 

이 대표는 "언론재갈법(언론중재법을 속되게 이르는 말)은 기본적으로 국민들께 모순을 보여준다"며 "문재인 정부가 지난 몇 달 동안 야당을 공격하는데 활용했던 수단들 생각해보라. 그들은 우리당 대선주자들을 공격하기 위해 비열한 수단을 많이 활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당 지도부가 언급했던 X파일이라는 사설 정보지에 의한 공격으로 우리당 지도부는 뼈아픈 상처를 받았다"며 "그 피해는 누가 보상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또 지난 4.7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 당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에게 제기됐던 생태탕·페라가모 의혹을 거론하며 ""언론사가 잘못된 보도를 했을 때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망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들 때까지 징벌해야 한다는 언어를 보면서 지난 서울시장 선거에서 미확인 정보로 우리 후보를 공격했던 건 어떻게 책임질 건지 묻고 싶다"며 "민주당은 내로남불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민주당과 가까운 위치에서 일하는 여러 유튜버들과 공공라디오 방송에서 진행자로 일하며 혹세무민하는 사람들이 징벌의 대상"이라며 "선의로 취재하고 권력에 대해 불편 기사 냈다는 이유로 레거시 미디어 언론인 징벌하는 것 이치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방송인 김어준 씨에 대해 칼날을 겨눴다.

그는 "우리의 투쟁은 계속될 것이고, 앞으로도 자유를 지키기 위한 투쟁은 지속돼야 한다"며 "대한민국 헌법상의 언론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길인 만큼, 우리가 일희일비할 필요도, 두려워할 필요도 없고 물러설 필요도 없다"고 강경 투쟁 의지를 내비쳤다. 

김기현 원내대표 역시 문재인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촉구한다면서,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을 경우 책임을 묻는 모든 절차를 진행하려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