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사주'의혹... 법사위 총공세
역선택 방지 조항... 봉합됐지만 尹에 부담
정체된 지지율... 홍준표에 1위 넘기기도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후보에 업친 데 덥친 격으로 악재가 터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후보에 업친 데 덥친 격으로 악재가 터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이하 후보)가 정치 입문 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해 총선 직전 윤 후보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손준성 검사가 여권 정치인 등에 대한 고발을 야당에 사주했다는 '고발 사주'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다. 윤 후보는 "전혀 관여한 적 없다. 있으면 (증거를) 대라"고 반박했지만, 여당은 물론 당내 경쟁 후보들도 윤 후보에 대한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여기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논의 중인 역선택 방지 방안 도입 문제와 최근 정체 현상을 보이고 있는 지지율 추이까지 윤 후보에 악재가 겹치고 있다.

◆ 사그라들지 않는 '고발 사주' 의혹... 법사위, 적절성 두고 공방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가 윤 후보가 검찰총장 재임 시절, 검찰이 여권 정치인에 대한 고발을 야당에 사주했다는 의혹을 놓고 긴급 현안질의에 나선다.

국회 법사위는 6일 오후 2시부터 전체회의를 열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 등을 상대로 긴급 현안질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고발사주 의혹은) 국민과 정치권 모두의 관심 사안"이라며 "신속히 규명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법무부도 권한과 업무 범위 내에서 나름대로 진상 확인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회의는 '고발 사주' 의혹을 '윤석열 게이트'로 규정한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요구했고 국민의힘이 이에 응하며 성사됐다.

법사위 국민의힘 간사인 윤한홍 의원(경남 창원 마산회원구)은 이날 오후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허무맹랑하고 신뢰성 없는 뉴스 하나로 회의를 열고 긴급 현안 질의를 하자고 했다. (현안 질의) 대상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굳이 독자적으로 하자고 하면 진상조사를 지시했던 검찰총장을 불러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 뉴스와 전혀 상관 없는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와 있다"며 "박 장관이 이런 소문에 대해 소상히 알고 있단 얘기냐"고 반문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이날 법사위 출석 요구에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이유로 거부했다.

여당 간사인 박주민 의원(서울 은평갑)은 "검찰 쪽도 부르는 것으로 얘기가 돼서 불렀는데 안 나와서 아쉽다"면서도 "법무부장관이 전혀 관련 없는 사람이라는 말씀은 수긍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청법은 검찰사무의 최고 감독자가 법무부장관이라고 규정한다. 주요 사건이 발생했을 때 법무부장관과 검찰총장에게 동시에 보고하도록 한다"며 "오늘 현안 질의를 해 보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검찰총장을 부르는 방안을 고민하자"고 반박했다.

한편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당사자로 지목된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어 거듭 관련성을 부인했다. 

그는 입장문에서 "제게 들어온 제보와 자료들 대부분은 당에 전달했지만, 문제가 된 고발장을 실제로 받았는지, 누구에게 받았는지, 전달받았다면 이를 당에 전했는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의혹을 최초 보도한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이날 취재기자와 김 의원 사이 통화 내용 전문을 공개하고 김 의원이 "(윤 전 총장 아내 내용이 담긴 고발장 내용에 대해) 검찰 측 입장에서 들어왔던 것 같다"고 말한 사실을 거듭 확인했다.

◆ '역선택 방지 조항' 충돌... 겨우 봉합됐지만 尹에 부담 

'역선택' 조항에 대한 국민의힘 경선 후보들의 이해관계는 첨예하게 갈렸다. 역선택이란 여권 지지층이 국민의힘 경선에 참여해 본선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후보에게 투표하는 행위를 뜻한다. 

국민의힘 지지층으로부터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받는 윤 후보와 달리, 경쟁 주자인 홍준표 후보와 유승민 후보는 비교적 여권 지지자들로부터 지지도가 높은 편이다. 

이에 윤 후보 측은 "정권교체를 바라지 않는 분들이 경선에 개입해선 안 된다"며 경선 룰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자는 입장이지만 반대로 홍 후보 측은 "여론조사도, 대선도 우리끼리만 하자는 거냐"고 반발했다. 

5일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을 주장하던 최재형 후보가 입장을 선회하면서 윤석열 후보 측을 제외한 대부분 주자들의 입장이 정리돼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 주장은 급격하게 힘을 잃었다. 

결국 당은 이날 7시간에 가까운 회의를 열고 경선 여론조사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지 않는 대신  1차 예비경선에서 당원투표 비율을 늘리는 방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에 따라 1차 예비경선은 100% 일반 여론조사가 아닌 당원투표 20%와 일반 여론조사 80%로 치러진다. 

현재 윤 후보 지지율이 정체 현상을 보이는데다 보수층 지지율 조차 일부 지역에서 하락하는 모습이 보이고 있어 윤 후보에 적지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위태로운 1위 지지율... 홍준표에 야권 1위 넘기기도 

6일 민주당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에서 2주 연속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3~4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3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이 지사는 28.0%로 26.4%를 기록한 윤 전 총장에 1.6%p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이 지사가 오차범위 내에서 윤 전 총장을 제치고 대선 후보 지지율 1위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전날에는 정치 선언이후 줄곧 1위를 수성해온 야권 대선후보 적합도 자리를 홍 후보에 내어줬다. 

알앤써치가 경기신문 의뢰로 지난 3~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1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 이날 발표한 국민의힘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 따르면, 홍 후보가 32.5%로 윤 후보(29.1%)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며 1위를 기록했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연령별로도 홍 후보는 ▶20대 38.5% ▶30대 36.7% ▶40대 40.6%로 고른 지지를 받았으나 윤 후보는 ▶20대 15.6% ▶30대 26.9% ▶40대 22.5%로 차이를 보였다. 

홍 의원은 페이스북 "드디어 골든크로스를 이뤘다"며 기쁨을 숨기지 않았다. 이어  "20대, 30대, 40대에서 상대 후보 보다 평균 14%나 앞섰다. 호남을 비롯해 전국 골고루 앞서고, 충청 지역과 60대에서는 지고 있으나 확장성 면에서는 상대를 압도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국민의힘 지지층으로 응답자를 한정할 경우 윤 후보가 53.2%를 기록해 27.2%를 얻은 홍 후보에 두 배 가까이 앞섰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