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준성 9일 직권남용·공무상비밀누설 혐의 입건
국민의힘,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에 거센 반발 "심각한 야당 탄압"
원희룡 "김웅 사실관계 전부 공개하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핵심 당사자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사무실에서 압수수색 나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관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핵심 당사자인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사무실에서 압수수색 나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관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홍수현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일명 '고발사주'의혹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핵심인물로 꼽히는 윤 전 총장 측근인 손준성 검사가 입건된 사실이 알려졌다.

공수처 관계자에 따르면 수사팀은 지난 9일 손 검사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입건하고 같은 날 법원에 영장을 청구했다. 

공수처는 수사 3부는 10일 오전 검사 5명과 수사관 등 23명을 투입해 이번 의혹의 핵심인 김웅 의원과 손 검사의 사무실과 자택 등 5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공수처 측은 김 의원의 경우 아직 주요 사건관계 신분인 점을 고려해 입건하지 않았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국민의힘 측은 이날 압수수색에 거세게 반발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심각한 야당 탄압"이라며 "경위를 좀 더 살펴봐야 겠지만 우리 당으로 들어온 공익 제보를 어떻게 처리하는 건 정당의 문제이지 공수처가 개입할 사안이 결코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선 지지부진하면서 세월을 늦추기만 하다가 여당 측에서 제기한 문제에 대해선 전광석화처럼 기습 남침했다"고 규탄했다.

김 의원은 공수처 검사들이 보좌진 PC 확보에 나서자 "불법 압수수색"이라며 "이거 확실하게 불법 압수수색한 것 아니냐. 영장을 달라. 나는 볼 이유가 있다. 왜 보여주지 않느냐"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내가 김진욱(공수처장)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가져와 당신(검사)의 PC에 대한 압수수색을 해도 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에 따르면 그의 집에 대한 압수수색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2시간여 만에 마무리가 됐다. 하지만 의원실의 경우 "압수수색 영장 제시는 안 됐고 '김웅이 허락을 했다'라고 이야기를 했고 그래서 제가 그 담당 검사에게 '내가 언제 허락을 했는지 밝히라고 이야기를 하니까 그제서야 말을 바꿔서 '제가 김웅 의원으로부터 허락을 받았다고 말한 적은 없습니다'라고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며 울분을 터뜨렸다. 

현장에 있던 같은 당 김도읍 의원도 "보좌관 PC가 영장에 들어가지 않았다면 불법이다. 바로 고발할 것"이라 말했다.

의원들의 강력한 반발이 이어지자 공수처 수사팀은 영장을 김 의원에게 제시했고, 보좌진 PC에 대한 압수수색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정기국회 중에 의원실을 이렇게 압수수색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며 "명백한 야당 탄압"이라 비판했다. 이어 "고발장이 접수되자마자 전광석화로 영장 집행을 한 공수처 사례가 지금까지 있었던가"라며 "공수처의 압수수색과 수사는 명백한 의도를 가진 정치적 수사"라고 지적했다.

한편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주자는 "압수수색까지 당한 김웅 의원은 인생을 걸고 사태의 관계자 실명, 사실관계를 전부 공개하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 의원의 기억 안 난다는 말 때문에 국민의힘과 정권교체가 얼마나 위태로워졌는지 보이지 않느냐"며 "당은 김웅 의원 및 이 사태에 관련된 모든 당 관계자에 대해 강제 직권조사를 실시하고 조사 내용을 하나도 빼지 말고 국민에게 공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 사건의 핵심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진상조사에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