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김웅 기자회견 보고 제보자 공개 밝히게 되었다”
“전직 검찰총장, 검사 출신 의원으로 해서는 안될 일 한 것...반드시 법적 조치 할 것”
“김웅, 중앙지검 절대 안되고 꼭 대검에 제출해라”
검찰 제출 자료 공개.. USB, 핸드폰 등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부위원장이 JTBC인터뷰에서 '자신이 제보자가 맞다'며 검찰에 제출한 자료를 공개했다. ( ⓒ사진/JTBC인터뷰 캡쳐)
▲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부위원장이 JTBC인터뷰에서 '자신이 제보자가 맞다'며 검찰에 제출한 자료를 공개했다. ( ⓒ사진/JTBC인터뷰 캡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조선일보와 JTBC에 자신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제보자가 맞다고 밝혔다.

조성은 전 부위원장은 10일 조선일보와 통화에서 “"내가 제보자 그리고 공익 신고자가 맞다"고 밝혔다. 또 이날 저녁 JTBC 뉴스룸에 출연해서도 “대검찰청에 혹은 그 이후에 다른 수사기관에 제출한 본인이 맞다”고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그동안 자신이 제보자라는 의혹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며 “명백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및 모욕 등 모두 법적 처리하겠다”고 경고했었다.

그러던 그가 스스로 자신이 제보자임을 밝히게 된 배경에 대해 "이번 의혹에 대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회 기자회견을 보고 내가 제보자임을 밝힐 결심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대검에 공익신고한 것과 관련 “지금 봐도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 이유에 대해 “권익위는 공익신고시 60일이 걸린다. 첩보 수준인데, 이게 사실이면 대검 수뇌부의 비위 문제 아닌가. 그런데 이런 걸 권익위에 던진다? 제대로 될 수 없다고 봤다. 정직하게 정확하게 나가야 역풍 맞지 않는다고 봤다”면서 “그래서 원본 자료 다 가져다가 대검에 제출했다. 이렇게 윤 전 총장이 손가락질 하며 나올 것도 예측했다. 그래서 대검에 공익신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 부위원장은 자신의 제보는 “제보가 아니라 사고였다”며 “제보는 내 의지가 있어야 제보인데, 이건 사고였다. 사고가 나서 (뉴스버스의) 보도 강행을 거절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취재 정도만으로는 좀 어렵겠다며 나는 보도를 당초 바라지 않았다. 그런데 저쪽에서 추가취재를 했기 때문에 (의혹 보도를 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웅 의원에 대해 “국민의힘 김웅 의원에 대해 화가 났지만, 저 사람의 불행을 바라지 않는다”며 “지금 같은 저런 모양새,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죄를 지었다면 책임을 져야겠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나와 일한 사람에 대한 예의는 아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제보 자료 워낙 휘발성 강하다“

 조성은씨는 김웅의원이 '중앙지검이 아닌 대검찰청에 꼭 제출하라'고 했다고 밝혔다. ( ⓒ사진/JTBC인터뷰 캡쳐)
▲  조성은씨는 김웅의원이 "중앙지검이 아닌 대검찰청에 꼭 제출하라"고 했다고 밝혔다. ( ⓒ사진/JTBC인터뷰 캡쳐)

JTBC는 9일 사전 녹화된 조성은씨 인터뷰를 10일 저녁 뉴스룸에 내보냈다. 조 전 부위원장은 인터뷰에서 직접 제보 자료를 가지고 나와서 사실임을 강조했다.

그는 “이 자료는 워낙 휘발성이 강한 이슈에서 본인이냐 아니냐 라고 하는 부분데, usb와 당시 사용하던 핸드폰, 그리고 최근까지 이미징에 캡쳐 등에 사용했던 핸드폰 원본 3매를 각 수사기관에 직접 제출해서 포렌식 절차에 참여했고, 그 원본들을 사실 이걸 보여드리는게 가장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아서 제가 당사자임을 밝히면서 이것을 제출했다는 것도 함께 밝힌다”고 설명했다.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받은 텔레그램방에서 전달받은 방식에 대해 "김웅의원이 한 100장 가까운 이미지 파일을 일방적으로 전송했다"며 "4월8일 이후에는 텔레그램방에서 대화하거나 하지 않았다. 그게 전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20년 4월 3일에서 2020년 4월 8일까지 당시 이 핸드폰에 직접 텔레그램을 사용했던 그 부분이기 때문에 사실 텔레그램 같은 경우에는 당시에 바로 이미지가 다운로드 받으면 바로 저장하기가 되어있어서 그 날짜나 이런 것들을 보면 2020년 4월 3월이라는 것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이어서 당시 사용하던 핸드폰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조 전 부위원장이 전달받은 고발장이 당에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달되었을 가능성에 대해 "누군가는 어떤 집단과 공유 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얘기했다.

“김웅 의원, 꼭 대검에 제출하라 절대 중앙지검은 안된다고 했다”

“깜짝 놀랄만한 수요일 기자회견 보고 윤석열, 김웅 반드시 법적 조치 결심”

조성은 전 부위원장은 윤석열 전 총장과 김웅 의원의 '깜짝놀랄만한 기자회견'을 보고 제보자임을 밝히고, 법적 조치를 반드시 해야겠다는 생각했다고 말했다.  ( ⓒ사진/JTBC인터뷰 캡쳐)
▲ 조성은 전 부위원장은 윤석열 전 총장과 김웅 의원의 '깜짝놀랄만한 기자회견'을 보고 제보자임을 밝히고, 법적 조치를 반드시 해야겠다는 생각했다고 말했다.  ( ⓒ사진/JTBC인터뷰 캡쳐)

그는 JTBC 인터뷰에서 김웅 의원이 “꼭 대검에 제출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김웅의원이 4월 8일 고발장까지 전송한 후에 이제 부재중 텔레그램 전화가 온 후 다시 일반전화로 연결이 돼서 ‘꼭 대검 민원실에다가 접수를해야하고, 중앙지검은 절대 안 된다’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거듭 “(김웅의원이) 대검 민원실에 접수를 하십시오 절대 중앙지검은 안된다. 이 순서였다. 그게 정확한 표현인 거 같다”고 말했다.

특정 캠프와 연루되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 그 기자회견 내지는 어떤 언론보도를 보면서 굉장히 황당하고 모욕을 당하고있다고 느꼈다”며 “또한 사실 참여하지 않는 캠프에 가서 제가 확인하지 않고있다는 확인 좀 해주십쇼라고 할수도없는 노릇이다”면서 “저는 이번 대선 후보들이 다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대선캠프에 참여할 생각도 없었는데 계속 특정캠프 소속 얘기를 들으면 그 사실 자체가 스스로 웃겨지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고발장 작성자가 ‘손준성 보냄’으로 된 부분에 대해 조 전 부위원장은 “당연하게 후보자 캠프 사람인 줄 알았다”며 손준성 검사인 줄은 몰랐다고 밝혔다. 대검찰청에서는 '손준성 보냄'을 조작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조성은씨를 공익신고자로 요건이 충족되었다고 인정했다.

조 전 부위원장은 윤석열 전 총장과 김웅 의원에 대한 ‘법적 조치’를 할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 지난 9월8일 윤 전 총장, 김 의원의 기자회견에 대해 “깜짝놀랄만한 수요일날에 두 분의 기자회견을 보고 법적 조치를 안 할 수 없다고 생각을 했다”며 “검찰총장을 역임했던사람, 그리고 검찰출신 국회의원으로서 했던 사람들이 절대 할 수 없는 언행을 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 관해서는 제가 사적감정을 배제하고서라도 반드시 법적 조치, 그러니깐 형사조치와 민사에는 최고로 높은 정도의 책임을 물어야하지 않을까하고 별도의 공익신고자보호법위반 등도 함께 처리할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자신이 제보자가 아니라고 밝힌 배경에 대해 “사실 거기에서 제가 수사기관에 제출을 이미 언론보도되기 전에 먼저 했고, 수일이 걸리는 절차를 마치고 나서 제 입장이 정리되는게 적절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실 시간이 조금 필요했다”며 “그런 부분 때문에 다시 한번 저와 본의 아닌 사실과 아닌 부분을 말씀하게 된 점은 다시 재차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조 전 부위원장은 새정치민주연합, 국민의당, 민주평화당, 브랜드뉴파티, 미래통합당 등 여야 정당을 두루 걸치며 정치활동을 했다. 디자인 분야 스타트업 업체를 운영했던 조 전 부위원장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거를 돕기 시작하면서 정치와 인연을 맺게 되었다.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벌어진 국민의당 '문준용 특혜채용 의혹 제보 조작' 사건으로 주목을 받았고, 2018년에는 안철수계를 등지고 박지원 전 의원이 창당한 민주평화당에 합류했다. 여기서 다시 탈당, 청년 정당을 표방하는 브랜드뉴파티를 창당했고 그 대표 자격으로 미래통합당에 합류했다.

조 변호사는 지난 2004년 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북 구미갑 지역에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