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보라매에 탑재될 장거리공대지 미사일 항공기 분리시험 성공
ADD, 고위력 탄도미사일 및 초음속 순항미사일 개발 결과 보고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 발사시험을 참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충남 태안 국방과학연구소(이하 ADD) 종합시험장에서 정부 및 군 주요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SLBM 잠수함 발사시험을 지켜보고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SLBM이 세계 7번째로 잠수함 발사시험에 성공함으로써 전력화를 위한 핵심 관문을 통과한 것을 축하했다.

SLBM은 지난 8월 13일 해군에 인도된 도산안창호함(3,000톤급)에 탑재돼 수중에서 발사됐으며 계획된 사거리를 비행하여 목표 지점에 정확히 명중했다. SLBM 보유는 전방위 위협에 대한 억제 전력 확보 차원에서 의미가 있으며, 향후 자주국방 및 한반도 평화 정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군의 설명이다.

세계 7번째로 SLBM 잠수함 발사시험에 성공

우리나라는 독자 개발한 SLBM을 안창호함에 탑재해 세계 7번째로 잠수함 발사시험에 성공함에 따라 전략적 가치가 매우 높은 전력을 보유하게 됐다. 개발 난이도가 높아서 현재 미국, 러시아, 중국 등 세계 6개국만 운용하고 있는 무기체계이다.

ADD는 그간 수중환경을 모사한 수조시설 등을 활용하여 수차례의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단계적으로 SLBM 성능을 검증했다. 이번 첫 잠수함 발사시험이 성공리에 끝남에 따라, SLBM은 향후 추가적인 시험평가를 거친 후 전력화 계획에 따라 군에 배치될 예정이다.

KF-21 보라매에 탑재될 장거리공대지미사일 항공기 분리시험 성공

ADD는 KF-21 보라매에 탑재될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의 항공기 분리 시험도 수행됐다. 

또 KF-21 보라매에 탑재될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이 비행 중인 항공기에서 분리돼 날개를 펼친 후 목표 지점까지 안정적으로 비행해 표적을 정확히 타격했다.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은 원거리에서 발사한 후, 스텔스 성능과 정밀항법/유도기술을 이용해 적진으로 침투한 후 탐색기를 이용하여 정밀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이다. 

이 미사일은 28년까지 KF-21과 무장 연동이 가능하도록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성공을 통해 우리나라는 항공무장의 필수 기술인 공중발사 기술을 확보하게 됐으며 특히 국내 개발 중인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은 해외 유사체계와 비교하여 우수한 스텔스 성능 및 사거리 성능을 확보할 것으로 탐색 개발 주관기관인 ADD는 전망했다.

ADD는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이 향후 체계 개발까지 거쳐 KF-21에 탑재될 경우, 우리 군의 독자적인 전략작전 수행 능력 강화는 물론, KF-21의 수출 경쟁력 강화라는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초음속 순항미사일 개발과 압도적 대응능력 확보 위한 고위력 탄도미사일 개발 성공

ADD는 순항미사일과 탄두중량 2톤 이상의 고위력 탄도미사일도 시험발사했다.  

우리 군은 지난해 초음속 순항미사일 개발에 성공했고 군 배치를 앞두고 있다. 초음속 순항미사일은 해상전력에 대한 접근 거부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심전력이 될 것이라는 게 군의 설명이다.

또한 초음속 엔진기술, 정밀제어기술, 초고온 내열소재 등 최첨단 항공기술이 집약된 무기체계로서 기존의 아음속 순항미사일과 비교하여 기술적 도약을 이룬 바, 향후 플랫폼 다양화를 통한 전력증강 및 수출을 통한 방위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DD는 압도적 대응 능력을 갖는 고위력 탄도미사일 개발에 성공했다. 고위력 탄도미사일은 탄두 중량을 획기적으로 증대한 탄도탄으로, 군에 전력화가 되면 주요 표적을 압도적으로 신속 정밀 타격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미사일은 콘크리트 건물 및 지하갱도 타격도 가능한 것으로, 주요 표적을 정확하고 강력히 타격하여 무력화할 수 있다. 군은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압도적인 대응 능력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확고한 대비태세 유지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우주발사체용 고체추진기관 연소시험 성공

ADD는 지난 7월 29일 우주발사체용 고체추진기관 연소시험에 성공했다. ADD는 그동안 고체연료 추진체 연구를 통해 축적해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이번 시험에 적용했다. 이번에 시험한 고체추진기관은 소형위성 또는 다수의 초소형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릴 수 있는 발사체의 추진기관이다.

이번 성과로, ADD는 우주발사체 기반기술 확보는 물론, 국방 우주 전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DD는 향후 고체추진 발사체 관련 기술을 민간으로 이전하여 뉴스페이스 시대 민간기업 주도의 우주개발 가속화, 우주산업 발전을 통한 국가 경제 및 과학기술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주요 무기 시험을 참관하고 국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보다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하고, 이를 위해 묵묵히 노력해 온 개발진 및 관련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아울러 이번 시험의 성공은 우리 방위산업 발전 및 수출 확대와 우주개발 촉진 등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