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제 요청에도 예정대로…비정규직철폐, 노동법 개정 등 요구

올해 7월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 올해 7월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정부의 총파업·집회 자제 요청에도 예정대호 오는 20일 총파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확정대로 이달 20일 총파업을 강행할 것이며 서울·경기·인천의 조합원은 서울 도심에서 파업대회를 진행할 예정인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에 앞서 14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관계차관회의를 열고 민주노총에 20일 총파업·집회 자제를 당부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논평을 통해 "전국노동자대회 등 민주노총 주관 행사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이 이뤄진 적 있느냐"며 "'위드 코로나'를 논의하는 시기에도 여전히 헌법이 부여한 (집회·시위) 기본권을 제약하겠다는 정부의 반헌법적 의지 표현이 개탄스럽다"고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7월 3일 서울 종로에서 게릴라 형식으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올해 5∼7월 서울 도심에서 여러 차례 불법시위를 주도한 혐의(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감염병예방법 위반·일반교통방해)로 구속됐다.

민주노총은 이번 파업대회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자체적인 방역 지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대규모 총파업을 통해 노동 이슈를 전면에 부각시키겠다는 목표를 위해 110만 전 조합원의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민주노총이 요구하는 핵심 사항은 비정규직 철폐, 노동법 전면 개정, 산업 전환기 일자리 보장, 주택·교육·의료·돌봄·교통 공공성 강화 등을이다. 

한편 서울시는 민주노총의 대규모 집회에 대해 금지 통보를 내렸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불법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고 엄정하게 사법 처리하겠다"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