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div>답변하는 서욱 국방부 장관</strong><br>
서욱 국방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답변하는 서욱 국방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서욱 국방부 장관은 21일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의 명확한 타임라인을 못 박아야 한다는 지적에 "12월 SCM(한미안보협의회)을 할 때 국민의 여망 등을 포함해 강하게 협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시한을 명확히 할 때가 됐다'고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의원이 묻자 이같이 답했다.

같은 당 홍영표 의원의 '전작권 환수는 정치적 상황에 따라서 왔다 갔다 할 문제가 아니다'라는 지적에도 "기존의 틀 속에서 최대한 가속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 장관은 전작권 전환을 위한 미래연합사령부의 완전운용능력(FOC) 검증과 관련해서는 "이번에 (SCM에서) 협의하게 돼 있는데 강력하게 요청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한미는 2019년 1단계인 기본운용능력(IOC) 검증평가를 마쳤지만, 작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올해까지 진행된 한미연합훈련이 축소되면서 FOC 검증평가를 위한 예행 연습만 시행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오는 12월 2일 서울에서 제53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가 개최될 예정이라며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