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이재명 회동, 선거 얘기는 0.1도 없었다...야당 후보도 회동 요청하면 적극 검토”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
▲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28일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결정에 대해 전두환 전 대통령과는 다른 태도와 모습을 보인 점을 들며 “전두환 전 대통령의 경우, 국가장이나 심지어 국립묘지 안장이나 이런 것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수석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 국가장 결정에 대해 “그런 결정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에 대해 저는 충분히 공감한다. 저도 개인적으로 그런 생각을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 중 하나다. (그런데)대통령 자리가 다양한 의견을 포괄적으로 검토해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자리라 그런 결정을 내린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일부에서는) 전두환 전 대통령을 언급하는 분들도 있던데, 저희는 완전히 다른 케이스라고 본다”며 “(노 전 대통령의 경우는) 다르고 본인이 용서를 구한다는 유언도 남겼고 유족들이 그동안 사과하고, 5.18도 찾아 사과하는 모습도 보였기 때문에 저는 완전히 다른 경우라고 판단한다”고 얘기했다.

5.18단체와 시민단체, 정의당 등의 반대에도 이같은 결정을 한 배경에 대해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다”며 “문 대통령이 민주화운동을 했던 분이고 인권변호사 출신이기 때문에 대통령으로서 할 수 있는 조치는 국민 통합이나 화합 포용에 기여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대선을 염두에 두고 한 행위라고 저는 보지 않는다”고 했다.

이 수석은 지난 26일 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회동에서의 대화 내용에 대해 “두 분 다 정치를 하는 분들이었기 때문에 민감한 부분 또는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비록 비공개였지만 일체 언급하지 않고 대화에 임했다”며 “(선거와 관련된 얘기는) 0.1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측에서는 ‘문재명의 잘못된 만남’이라며 대장동 검찰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행위라고 공격한데 대해 “요즘 검찰이 청와대 눈치 살펴가면서 수사하나? 윤 총장 계실 때도 안 그랬고 지금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 정부가 가지고 있는 자부심 중 하나가 수사개입이나 지침도 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것은 걱정 안 해도 된다”며 “수사에는 전혀 영향을 안 미치고 검찰도 눈치는 안 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야당 후보도 청와대에서 만날 것이냐는 질문에 “야당도 후보가 정해져 이러이러한 이유로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요청하면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아직 요청도 안 했는데 받는다 안 받는다는 너무 이른 얘기 아닌가? 최소한 윤 후보가 최종 국민의힘 후보가 되면 (회동)요청을 안 할 같다. ‘잘못된 만남’이라는데 요청하겠나?”라고 얘기했다.

대장동 개발 의혹 검찰수사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낮다는 지적에 “청와대 입장에서는 검찰 수사가 신속, 철저하게 해 국민적 요구를 밝혀내라 실체적 진실을 밝혀라, 이렇게 요구할 수는 있지만, 수사가 왜 더디냐 왜 압수수색을 그렇게 하냐 이렇게 지적을 할 수는 없다”며 “만약에 우리가 그렇게 했다면 수사 개입이라고 얘기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