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면책특권 제한해야···허위·왜곡 많아"
"재난지원금, 당내 조율하고 협의하겠다"
"유동규와 동행 사진? 다 말씀드렸다" 즉답 회피

박병석 국회의장이 1일 여의도 국회의장실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병석 국회의장이 1일 여의도 국회의장실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만나 "국민주권주의 시대에 언론은 국민에 전달되는 정보를 왜곡해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박 의장과 모두 발언에서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일부 언론과 실제 국회에서 의원들도 그렇다"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이상한 사진 내놓기나 하고, 또 그걸 왜곡해서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데 대해서는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지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김용판 국회의원이 국제마피아파 조폭 박철민 씨가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 후보에게 돈을 건넸다고 주장한 사진을 지적한 것이다.

이에 박 의장은 "언론중법 협상 할 때 언론 자유를 지키되, 개인의 피해구제와 가짜뉴스에 대한 정정 보도를 하게 해야 한다. 그런 것을 강조했다"라면서 "양당 원내대표에게 조속히 (미디어 특위를) 구성하시길 부탁드렸다"라고 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국정감사에서 본인을 공격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겨냥해 "국회의원 면책 특권을 제한 해야 한다"라면서 "음해 허위사실 공표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표현의 자유는 당연히 보장해야지만 다만 팩트에 의해 해야한다"면서 "국민 주권을 지키기 위한 특권이다"라고 했다.

그는 "실수나 오보나 잘못된 정보에 의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근데 고의로 목적을 위해 매우 중대한 반칙행위가 행해지고 있다"라며 언론에 불만을 표했다.

이 후보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언론 보도에 대해 "내가 로봇을 폭행했다는 가짜뉴스 예를 보면 알 것이다"라면서 "로봇을 뒤집기 위해 한 것인데, 악용된 왜곡 뉴스들이 많다"라고 비판했다.

한편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당내조율이 안 돼 불협화음이 난 것 아니냐'에 대해서는 "원래 정치는 국민이 하는 것이고, 우리는 그 민의를 받들여 조율하면 된다"면서 당과의 협의 의지를 내비쳤다.

다만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의 11박 호주 출장 사진이 공개된 것'에 대한 질문은 "딱히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 답변을 회피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