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측 핵심인사, 설훈·홍영표 전진 배치 '주목'
2일, 의원 169명 전원 참여 매머드급 선대위 출범식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왼쪽)가 15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이었던 설훈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왼쪽)가 15일 오전 서울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이었던 설훈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일 이재명 대선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이 총 12명으로 꾸려졌다고 밝혔다. 오는 2일, 169명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매머드급 선대위' 출범하는 가운데 이뤄진 1차 인선안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당 대표실에서 '드림 원팀, 통합개방 플랫폼, 비전 미래'라는 3대 방향과 컨셉으로 선대위 인선을 발표했다.

공동선대위원장 구성에는 윤호중, 김두관, 박용진, 이광재, 설훈, 변재일, 김영주, 우원식, 홍영표, 김상희, 김진표, 이상민 등 의원 12명이 이름을 올렸다. 

12명의 공동선대위원 중 이낙연 측 핵심인 설훈, 홍영표 의원이 합류한 점이 눈에 띄는 부분이다.

상임고문단에는 이낙연, 정세균, 이해찬, 김원기, 문희상, 오충일, 이용득, 이용희, 임채정 등 9명이 이름을 올렸다.

상임고문단은 주로 당 대표, 총리 등 여권 원로들이 역임하며, 공동선대위원은 선거 전면에 나서는 의원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

상임고문단과 공동선대위원장 중간 위치에 차지하는 명예선대위원장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맡았다.

추 전 장관은 관례대로 전직 당 대표로서 상임고문단을 맡아야 하지만, 본인이 선거 활동에 활발히 하고 싶어 명예선대위원장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송영길 당 대표는 관례대로 상임선대위원장직을 맡았다.

후보자 직할 기구인 총괄특보단장 안민석, 정성호, 이원욱 등 의원 3명이 맡았으며 비서실장은 박홍근, 최인호 의원이 맡았다.

민주당은 오늘 인선에 이어 오는 2일 서울 송파구 케이스포(KSPO) 돔에서 '대한민국 대전환 제20대 대선 선대위' 출범식을 열고 본선체제로 본격 전환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