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檢·黨·李의 대장동 탈출작전 좌시할 수 없다. 국민재산 약탈한 범죄자들 반드시 단죄”
洪 “文대통령과 이재명 靑 상춘재서 비밀리 짬짜미, 검찰 수사권 통째로 박탈할 수도” 

사진 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홍준표 후보.
▲ 사진 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홍준표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홍준표 대선후보는 2일 대장동 개발의혹을 수사한 검찰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배임죄 추가 기소를 두고 “이재명 구하기”, “몰염치한 수사”라며 몰아세우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 대한 ‘단죄’를 강조했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검찰의 유 전 본부장 배임죄 기소에 “검찰의 유동규 배임죄 축소 기소는 명백한 ‘이재명 구하기’”라며 “이재명 후보 꼬리자르기용 반쪽짜리 배임죄 기소다. 검찰이 이 후보를 과연 ‘수사’하는 것인지, ‘사수’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이재명 구하기’ 노력이 정말 눈물겹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게이트’로 김만배 등이 1조 6,000억 원의 부당이득을 얻었다고 하는데(경실련 추정) 유동규를 추가 기소하면서 겨우 ‘651억 원 배임’ 혐의만 넣었다”며 “이재명 후보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 자체조사 결과에서) ‘이 후보의 개입이나 지휘 흔적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면서 ‘어떻게 보면 이 후보도 사실 속았다고 보는 게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부하 직원에게 속았다면서 자체적으로 ‘셀프 면죄부’를 발행한 것”이라며 “이 후보는 속은 게 아니라 속인 것이다. 성남시민을 속였고 국민을 속였다”고 했다.

이어 “원주민들에게는 공공개발임을 내세워 땅값 후려치기로 토지를 강제 수용하고, 입주자들에게는 민간개발임을 내세워 과도한 개발 이익을 남겨 자기 측근과 민간업자가 챙기게 한 것”이라며 “(이 후보는)단군 이래 최대 공익환수 사업이라고 사기를 쳤다. 누가 속이고 누가 속은 것인가?”라고 얘기했다.

또 이 후보의 대선행보와 관련해서도 “연일 ‘아무 공약 대잔치’를 벌이고 있다”며 “음식점 총량제, 재난지원금 100만 원 전 국민 지급 등 모두 검증도 되지 않고 실현 가능성도 의문인 ‘아무 공약’이다. 이쯤 되면 집권세력의 이재명 구하기, 이 후보의 대장동 탈출 노력, 그야말로 총력전”이라고 비난했다.

윤 후보는 이에 “검찰의 면죄부 부실 수사도 모자라, 여당의 셀프 면죄부 발행, 이 후보가 벌이고 있는 ‘아무 공약 대잔치’ 이 모든 일들이 사실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이라며 “검(檢), 당(黨), 이(李)의 대장동 탈출 작전. 이제 더는 좌시할 수 없다. 국민과 함께 투쟁하겠다. 국민 재산을 약탈한 범죄자들을 반드시 단죄하겠다”고 이 후보 단죄를 강조했다.

홍준표 후보도 이날 페이스북에 “검찰이 끝까지 이런 몰염치한 대장동 수사를 한다면 제가 집권하면 수사권을 통째로 박탈 할 수도 있다”며 검찰의 대장동 개발의혹 수사를 질책하면서 ‘검찰 수사권 박탈’도 언급했다.

또 “문 대통령과 대장동 비리 주범 격이 상춘재에서 만나 비밀리 짬짜미 할 때 이미 검찰에 수사 가이드라인을 줄 것이라고 예상은 했지만 이렇게 끝까지 정권의 충견이 될 줄은 몰랐다”고 검찰의 수사가 문재인 대통령의 수사 가이드라인에 따른 것이란 주장도 했다.

이에 홍 후보는 “관련된 검찰 간부, 수사검사 모두 엄중히 처벌될 수도 있다. 문 정권이 적폐수사 할 때보다 열배 더 징치(懲治) 당할 것”이라며 “나는 검사시절 청와대, 검찰총장의 부당한 지시도 뿌리치고 정의를 위한 열정으로 수사 했던 사람이다. 절대 용서치 않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