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제3자 기부행위 금지' 규정 어겨" "대장동 숨은 몸통 입건도 안 했다“
국민의힘 "새빨간 거짓, 관제선거 의도냐··· 분명한 자충수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19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윤석열 후보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관련 직무유기 고발장’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1.19 <국회사진기자단, 출처=연합뉴스>
▲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19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윤석열 후보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관련 직무유기 고발장’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1.19 <국회사진기자단, 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철성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9일 더불어민주당에 의해 선거법 위반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당했다.

민주당은 19일 하루만에 '윤석열 고발장'을 연타로 날리고 '윤석열 일가 부정부패 특위'까지 구성하면서 전면전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이른바 '민어회 폭탄주 회식' 비용을 제3자에게 계산하도록 한 윤 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공직선거법 115조에 명시된 '제3자 기부행위 금지' 규정을 어겼다는 판단에 근거한 고발임"이라며 "윤 후보 대신 회식 비용을 계산한 것으로 알려진 이광래 전 목포시의회 의장도 고발 대상에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공직선거법 제115조에 따르면 '선거에 관하여 후보자 또는 그 소속 정당을 위해 기부행위를 할 수 없다'고 규정되어 있다.     

목포에서 원로 정치인과 만찬하는 윤석열 후보 [출처: 민주당 제공]
▲ 목포에서 원로 정치인과 만찬하는 윤석열 후보 [출처: 민주당 제공]

지난 10일 윤 후보와 일행이 광주 5·18 민주묘지 참배를 마친 뒤 목포에서 지역 원로 정치인 10여명과 지역 특산 민어회로 만찬을 했다. 이때 이 전 의장이 윤 후보의 식사비를 대신 결제했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당 선대위 대변인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30만원이 훌쩍 넘은 만찬 비용은 전액 이 전 의장이 결재했고 윤 후보는 1원 한 푼 내지 않았다고 한다"며 당시 만찬 영상과 카드 영수증 사진을 기자회견에서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는 “윤 후보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화합과 포용 정신으로 나라를 이끌어달라” “윤 후보의 필승을 위해 건배사를 올리겠다” 등의 발언을 하는 모습이 담겼다.

민주당 “대장동 개발사건 조씨는 구속됐지만 윤석열은 입건조차 안 됐다” 주장

이날 민주당은 이와 별개로 윤 후보의 '부산저축은행 화천대유 불법대출' 부실수사 의혹과 관련한 직무유기, 공무상 비밀누설, 특수직무유기, 사후수뢰 혐의 등에 대한 고발장도 제출했다.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특위’ 위원장 김병욱 의원은 서울중앙지검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장동 개발사건의 돈의 흐름을 추적하다 보면 대장동 사건의 숨은 몸통 조모씨가 나온다"면서 "조씨가 2015년 알선수재 배임 혐의로 구속돼 처벌을 받는데 그전인 2011년 같은 혐의로 수사를 받을 시기 당시 윤석열 수사과장은 입건조차 안 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고발장에 의하면 "윤석열 후보가 조우형의 변호인이었던 전 중수부장 박영수 변호사에게 수사 정보를 알려준 사실이 조우형과 박영수 변호사의 진술을 통해 확인되었는데, 이는 공무상 비밀 누설에 해당한다"고 했다.

또한 대장동 의혹에 있어 핵심인 김만배씨의 누나가 윤 후보 부친의 주택을 매수한 것에 대해 "조우형은 김만배를 통해 박영수 변호사를 소개받았다"면서 "윤 후보가 조우형에 대한 봐주기 수사를 한 데에 대한 대가로서 사후수뢰죄로 의심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후보가 전날(18일) '조건없는 대장동 특검'을 받겠다면서 윤석열 후보와 관련된 '부산저축은행의 화천대유 불법대출' 문제도 특검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석열 후보는 '특검을 회피하려는 물귀신 작전'이라고 맞받아쳤다. 

국민의힘 "새빨간 거짓, 허위사실에 검찰 고발장까지? 민주당은 관제선거 치루려하나?"

한편 '만찬 비용 대납'과 관련 국민의힘 김병민 대변인은 19일 논평을 통해 “윤석열 후보가 ‘선거법 위반’으로 검찰 고발을 한다며 운운하는 황당한 주장을 펼쳤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는 새빨간 거짓말을 즉각 중단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주장을 했다.

이어 "윤석열 후보는 지난 10일, 목포에서 가진 저녁 만찬 후 개인 식사 비용을 지불했다. 즉,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이 주장한 “윤석열 후보는 1원 한 푼 내지 않았다.”는 내용은 새빨간 거짓말이며 명백한 가짜뉴스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 이용빈 선대위 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더 적극적인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나섰다. 허위 주장을 연이어 쏟아내는 정당과 후보에게 분명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하기까지 했다.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관제선거를 치루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당장 거둬들여야 할 것"이라며 "분명한 자충수"라고 쏘아부쳤다.

김 대변인은 "이재명 후보 또한 본인의 SNS가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심각한 선거법 위반 행위임을 인지하라"면서 "거짓 주장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함께 사실관계를 속히 바로잡을 것을 다시 한번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