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에게는 위로의 말 드린다”, 靑 “이번 입장문은 망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차원”

청와대는 23일 전두환 씨가 12.12 군사반란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혈진압에 대한 사과가 없이 죽음에 이른데 대해선 “유감”을 나타내고 청와대 차원의 조화 전달이나 조문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한 <전두환 씨 사망 관련 브리핑>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면서도 “끝내 역사의 진실을 밝히지 않고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었던 점에 대해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 차원의 조화와 조문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브리핑에서 전 씨 사망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적인 발언 내용은 소개하지는 않았다. 다만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번 대변인 브리핑이 나온 데 대해선 “망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 차원”이라고 말했고 브리핑에 문 대통령의 뜻이 담겼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대통령의 뜻이 담겨 있다”고 답했다.

또 이 관계자는 대변인 브리핑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으로 호칭한 것에 대해 “브리핑하기 위해 직책을 어쩔 수 없이 사용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대통령께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고 직접적으로 말씀하신 것은 아니다. 브리핑을 하기 위한 호칭으로 이해해 달라”고 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추모 메시지(는 아니다). 대변인 브리핑 제목은 ‘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 관련 브리핑’이다. 지난번은 노태우 전 대통령 브리핑이고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노태우 전 대통령 사망 대 추모메시지를 내고 노 전 대통령의 “역사적 과오”를 지적하면서도 “성과”도 함께 짚은 바 있다.

전 씨 장례문제와 관련해서는 “유가족이 가족장을 치르기로 한 걸로 안다”며 정부 차원에서 장례절차에 실무적으로 참여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윤보선 전 대통령이 가족장을 치를 때 정부가 실무차원에서 협의했다는 질문에도 “잠정적인 답변이지만 현재로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