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 들어 한일관계 국교정상화 후 최악”
“친일‧반일로 갈라 국내정치에 외교 이용하지 않겠다”

 2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1 코라시아포럼(THE KOR-ASIA FORUM 2021)'행사 개막에 앞서 정의당 심상정(오른쪽부터)·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1 코라시아포럼(THE KOR-ASIA FORUM 2021)'행사 개막에 앞서 정의당 심상정(오른쪽부터)·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박수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제가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불신과 냉소로 꽉 막힌 한일 관계를 풀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로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25일 서울 중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국일보 주최 코라시아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한일 양국 셔틀 외교 채널을 조속히 열고자 한다”며 “언제 무슨 이야기라도 마음을 열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1965년 한일 수교 이후 일본과 선린우호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두 나라의 협력이 공존·공영의 길을 열 수 있다는 것을 서로 잘 알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 정부 들어 한일 관계가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으로 치달았다"며 "국익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고 외교가 국내 정치로 들어왔기 때문이다. 미래보다 과거에 집착했기 때문"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국내 정치에 외교를 이용하지 않겠다"며 “국민을 친일·반일로 갈라 한일관계를 과거에 묶어 두는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며 현 정부를 에둘러 비판했다.

이어 "아무리 어려운 현안이라도 접점을 찾아 풀어간다는 신뢰가 형성된다면 과거사 문제도 분명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성숙한 한일 동반자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