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위원장이 직접 약자와 동행 하겠다고 했다”
“양극화 방치하면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사태 발생”
“‘별의 순간’ 포착했다면 제대로 만들어내는 능력 과시해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선대위 출범식을 하루 앞둔 5일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후보를 만난 뒤 서울 여의도 당사를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선대위 출범식을 하루 앞둔 5일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후보를 만난 뒤 서울 여의도 당사를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지난 2년 동안에 걸친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제적으로 황폐한 사람들을 어떻게 소생시킬 수 있느냐 하는 그것이 아마 1호 공략으로 나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6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김 위원장은 "윤 후보가 (선대위 내) '약자와의 동행' 위원회의 위원장이 돼 약자와 동행을 하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바이러스가 2년간 지속되면서 양극화가 더 심각해졌다. 이대로 방치하면 사회적으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지도 모른다"며 "다음 대통령이 처음부터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아주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공약을 보고 평가할 수 있는, 그리고 저것이 과거처럼 빈 공약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정직하게 실행할 수 있는 얘기를 하는구나 하는 믿음을 줄 수 있는 정책과 공약을 만들어야 되겠다는 얘기를 윤 후보와 나눴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윤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크게 좁혀진 것과 관련, "윤석열 후보가 선거운동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선대위가 제대로의 기능을 발휘할 것 같으면 내가 보기에 별로 그렇게 크게 염려를 하지는 않는다"며 "지난번에 우리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는데 그 당시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분위기가 아직도 살아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이것을 소위 국민의힘 후보가 놓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그런 노력을 갖다가 해야 된다"며 "서울시에서 패한 정당은 결과적으로 승리를 할 수 없다. 과거에 여당이 서울에서 소위 총선에서 패하면 그 정권이 무너지다시피 하는 거다. 자유당도 그랬고 공화당도 그랬고 민정당도 그랬다"고 했다.

그는 "유권자들이 너무나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네거티브 선거가 별로 의미가 없다. 그 사람들의 소위 요구사항에 어떻게 부응하느냐에 따라서 우리가 투표를 극대화할 수 있다"며 "그런 점에 포커스를 맞춰서 선대위가 활동을 제대로 하면, 예를 들어 12월 말, 1월 초에 넘어가면서 또 한 번 변곡점이 있을 수 있다. 그것을 슬기롭게 넘길 수 있는 역할을 선대위가 해줘야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에 대해선 "이재명 후보는 변신에 아주 능하신 분이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그와 같은 상황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윤석열 후보 측에서 이것을 면밀히 추적하면서 대응할 수 있는 방향을 우리가 어떻게 맞춰나가느냐, 그렇게 할 것 같으면 별로 큰 문제가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자신이 윤 후보에 대해 말했던 '별의 순간'을 두고 "특정한 상황에서 갑자기 뭐가 이루어지는 사람들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하는 것"이라며 "초저녁에 뜬 별을 제대로 포착했다면 이를 제대로 만들어내는 능력을 과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별의 순간이 의미가 없다"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윤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갈등을 빚다 울산에서 전격 회동하며 협력을 도모한 것과 관련 "우연한 계기로 그날 모든 것이 한꺼번에"라면서 "후보는 당연히 당선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노력을 해서 얻으려고 하는 것이 당연한 거다. 그것이 무슨 굴복이라고 생각하면 그거는 정치적으로 볼 때 참 바보 같은 소리"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갈등 해결의 선결조건으로 제시한 '윤핵관(윤석열측 핵심 관계자)'에 대해선 "항상 특정 인터넷 매체를 통해 같은 얘기를 하기 때문에 대략 (누군지) 짐작도 간다"며 "(윤석열) 후보가 그 점에 대해 철저하게 조율하고 당선에 조금이라도 장애 될 요인은 사전 제거할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