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열린 국회 미디어특위 회의에서 여야가 포털개혁에 한목소리를 냈다. <사진=연합뉴스>
▲ 지난 6일 열린 국회 미디어특위 회의에서 여야가 포털개혁에 한목소리를 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올 한해 언론사들의 눈과 귀는 정치권에서 추진하는 포털개혁에 쏠렸다. 연합뉴스의 포털 퇴출 사태를 계기로 촉발된 국내 포털(네이버·카카오)의 권한 남용 논란이 여야의 포털개혁 입법 드라이브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최근 포털이 막대한 권한으로 언론시장을 교란하고 있단 공감대가 정치권 내 형성됐다. 이에 포털 권한에 대한 통제 입법 필요성이 제기되며 포털의 뉴스 서비스 방식을 근본적으로 개혁해야 한단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는 상황이다. 특히 여야 대선후보가 언론의 포털 종속을 지적하면서 포털개혁 입법 처리에 속도가 붙었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포털의 권한남용을 통제할 적절한 입법도 고려할 때가 된 것 같다"고 했고,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연합뉴스의 포털 퇴출 사태와 관련,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의 업무를 제약하는 결정이자 이중제재"라고 비판한 바 있다.

현재 국회에 제출된 포털 뉴스 개선 관련 법안에는 '아웃링크' 의무화 법안(이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표 발의)과 포털의 독자적 편집을 금지하고 언론사가 선정·배열한 기사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 대표 발의) 등이 있다. 

이 가운데 국회 언론미디어제도개선특별위원회(미디어특위) 여야 의원과 전문가들도 포털 개혁에 한목소리를 냈다. 지난 21일 열린 미디어특위 회의에선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의 전면 아웃링크화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아웃링크는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한 정보를 클릭하면 해당 정보를 제공한 본래 사이트로 이동해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이다.

카카오는 최근 '다음 뉴스'를 기존 알고리즘 추천과 랭킹 방식 서비스가 아닌 구독형 서비스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독자들이 직접 뉴스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와 언론사들에게는 다양한 시각을 가진 기사들이 알려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데 무게를 둔 것이다.

한편 언론의 포털 종속 해결과 관련,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위원장인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국민 대부분이 포털 검색을 통해 언론기사를 접하고 있다"며 "하지만 포털이 뉴스 검색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고 있어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알고리즘이 정치적 편향성을 배제한 것인지 아니면 편향성을 만들면서 사회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며 "포털 뉴스 검색 알고리즘을 공개하도록 법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