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이재명과 함께해야, 安의 과학발전 아젠다 중요하다...李도 과학기술부총리 신설 공약”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1일 차기대선 야권후보 단일화의 폭발력에 대해 “안철수 후보로 단일화가 되지 않는 한 불가능할 것”으로 진단하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연대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이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대선 임박해 단일화 이벤트에 성공할 경우 폭발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밝히고 윤 후보와 안 후보가 후보단일화를 위해 손을 잡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평생 검사만 했다. 과학기술에 대한 개념이 없다. 조금 들어보면 막연하고 추상적이다. 저는 윤 후보가 안 후보의 미래경제 아젠다나 과학기술 아젠다를 수용할 만한 토대가 없다고 본다”며 “(안 후보의 아젠다에) 훨씬 이재명 후보가 그것을 포용할 수 있는 탄력성이 있다”고 안 후보가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손을 잡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권이라는 게 권력을 나누고 누리자는 게 아니다. 안 후보도 대한민국 나라 발전을 위해서 이것을 한번 해 봐야 되겠다는 고민이 있다”며 “생각이 유사하면 합해서 나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정치인의 자세다. 본인 단독의 힘으로 집권할 수 있으면 모르겠지만 쉽지 않지 않겠나?”라고 얘기했다. 

송 대표는 자신이 안 후보에 러브콜을 보내는 이유에 대해 “저는 정치공학적 접근이 아니라 안철수 후보가 제기하는 과학기술 발전에 대한 아젠다는 중요하다고 본다”며 “이재명 후보도 과학기술 부총리 신설을 공약했다. 그런 방향에서 유사한 면이 있다고 본다”고 과학발전을 도모하는데 정치적인 힘을 합칠 수 있다고 했다.

이재명 후보가 자신의 생각을 수용할지 여부에 대해선 “저와 이재명 후보하고는 자주 소통을 한다. 그런 공감대를 만들어가는 중”이라며 “연초에 아마 이재명 후보가 (통합정부)구상을 말할 것이다. 여러 가지 국민 통합의 그런 미래를 아마 제안할 것”이라고 이 속에 안 후보와 연대한다는 의미의 제안이 담길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를 제외한)나머지 분들과 유사한 정책적 연대를 통한, 그런 연정이나 통합 정부, 이런 것은 아마 구성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제가 말씀드리기는 그렇고 신년에 이재명 후보의 구상을 봐야 될 것 같다”고 했다.

안 후보가 송 대표 러브콜에 ‘정권심판을 같이 하자는 얘기냐’라며 거부한데 대해 “그 노(NO)의 강도가 높지 않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다시 출마하는 선거가 아니다. (안 후보가)이 후보와 특별한 무슨 악연이 있는 건 아니지 않나? 이 후보도 문재인 정부에서 장관을 했거나 국회의원도 안 했던 분이다.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것 자체가 새로운 시대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안 후보가 윤석열 후보에게 ‘보복심리로 정권 교체만 떠들고 있는데 1년 보복한 다음 4년 동안 무엇을 할 것인가’라고 지적한 부분을 들며 “아주 날카로운 지적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건설하는 데 같이 지혜를 모을 수 있는 것 아닌가? 자기가 아니면 안된다고 하는 것을 우리 국민들은 싫어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