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북한이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인 위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화상으로 열린 미일 외교·국방장관(2+2) 회담 모두 발언에서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프로그램은 지속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번 주에 가장 최근의 발사를 통해 다시 그것을 봤다"고 언급했다. 

북한이 지난 5일 극초음속 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것을 염두한 발언으로, 북한의 지속적인 미사일 시험 발사가 미국과 동맹에 위협이 되고 있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이다.

블링컨 장관은 중국과 러시아를 향해서도 "육상과 해상, 사이버 공간에서 국제 규범을 지속해서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의 도발적인 행동은 대만 해협과 동중국해 및 남중국해에서 긴장을 계속해서 높이고 있다"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국경에서의 군사력을 증강하면서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은 물론 유럽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중국과 러시아는 군사 협력을 심화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이러한 공격적인 행동은 우리 양측이 많은 노력을 쏟아붓고, 양국과 전 세계의 평화와 안보, 번영을 위한 기반을 제공하는 규칙에 기반한 국제적 질서를 위협한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런 진화하는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 동맹은 보유한 도구를 강화할 뿐 아니라 새 도구들도 개발해야 한다"며 "그게 우리가 논의할 초점"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