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마트 갈 자유조차 제한, 비합리적 윈칙 강요하는 주먹구구식 정치방역 폐기해야”
安 “문재인표 백신 패스는 비과학-비합리적, 행정통제 아닌 자발적 참여방역으로 전환할 때”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해 7월 서울 종로구 한 중식당에서 만나 오찬 회동을 가졌다.[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해 7월 서울 종로구 한 중식당에서 만나 오찬 회동을 가졌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문재인 정부의 방역패스 정책 폐기를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야권 내부의 후보 단일화 경쟁을 염두에 둔 ‘정권교체’ 내부민심 잡기를 위한 반문(反文) 확장행보다.

윤 후보는 9일 페이스북에 백화점과 할인점에도 방역패스가 적용되는 것과 관련해 “비과학적 주먹구구식 방역패스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며 “내일부터 ‘마트 갈 자유’조차 제한된다. 외식의 제한은 물론이고 장을 봐 집에서 밥도 해 먹을 수 없게 하는 조치는 부당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백신접종이 최선임에는 이견이 없다. 그러나 생필품 구매를 위한 최소한의 자유까지 침해해서는 안 된다”며 “백신을 맞지 않는 임신부를 비난해서도 안 된다. 법원의 잇따른 제동은 더 책임감 있는 정책을 수립하라는 국민의 뜻과 같다. 미접종자들을 감안한 정교한 정책을 시행하고 백신 접종에 대한 불신을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버스와 지하철은 되고, 생필품 구매는 안 되는 대책을 누가 받아들이겠나. 식당 영업을 일률적으로 9시까지로 제한하는 것 역시 비상식적이다”며 “비합리적인 윈칙을 강요하는 주먹구구식 정치방역,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안철수 후보도 전날 페이스북에 <문재인표 백신 패스에 반대한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청소년 백신 패스 보류하고, 자영업자 영업 제한은 풀어야 한다. 임산부 등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을 없애야 한다. 백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백신접종의 효과를 국민에게 설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안 후보는 “문재인표 백신 패스는 비과학, 비합리적”이라며 “백신 패스를 적용하면서 자영업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것은 모순임을 지적하고 영업 제한을 풀라고 촉구했지만, 정부 반응은 소귀에 경 읽기다. 백신 패스를 적용하면서 왜 영업시간을 제한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청소년 백신 패스에 대해 “접종률이 높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제도를 운용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 정부는 청소년 백신 패스 적용 이전에 아이들과 학부모들이 갖는 불안감을 먼저 해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접종률을 높이기는 힘들 것”이라고 얘기했다.

또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과 함께 “정부가 가지고 있는 백신에 대한 모든 정보를 빠짐없이 설명해야 한다. 백신에 대한 불신은 정부의 비밀주의 탓이 크다”면서 “대통령이 질병관리청장과 함께 나와 국민들이 갖고 있는 여러 의구심, 특히 백신접종이 가져오는 효과를 성실하게 설명함으로써 정부 방역 대책의 신뢰를 높여야 한다”고 했다.

안 후보는 “방역은 정치가 아닌 과학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그동안 행정 권력으로 찍어 누르던 문재인표 K-방역에 대한 국민적 피로도가 상당하다. 이제는 정부 중심의 행정통제 방역이 아닌, 국민의 자발적 참여 방역으로 전환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