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초대 경제부총리 김동연, 李와 단일화 가능성
김동연 “부총리 때 간부에게 ‘위임전결권’ 줬지만, 제 책임”
이재명 “공약은 지킬 수 있는 것만…기본소득도 검토 가능”
“추경으로 소상공인 지원해야” 한 목소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선 후보가 2일 오후 서울시 양천 목동 CBS에서 열리는 양자 정책토론회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선 후보가 2일 오후 서울시 양천 목동 CBS에서 열리는 양자 정책토론회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선후보가 ‘양자토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대장동 의혹’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힐 것을 요구했으나 이 후보는 언급하지 않았다.

현재 지지율이 정체된 이 후보는 단일화 카드를 통해 반등을 모색하고 있다. 이 후보와 김 후보는 단일화 논의를 본격 꺼내진 않았지만, 이번 토론 성사가 향후 연대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 아니겠냐는 관측도 나온다.

2일 오후 CBS '한판승부' 주관으로 진행된 '대선후보 정책 토론회'에서 김 후보는 이 후보에게 “대장동 같은 경우 어쨌든 이 후보가 책임자로 계실 때 있었던 일”이라며 “분명한 입장과 국민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것을 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제가 여러 대통령 모시고 일 해봤다. 이번 정부에서 부총리, 지난 정부에서 장·차관을 했다"며 "성과 높지 않았던 대통령이 범하는 우가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첫 번째 선거 공약에 집착하는 것"이라며 "좋은 예가 이번 정부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럴 가능성 높은 게 기본소득이다. 공약의 실천 가능성에 대해 국민을 위해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두 번째는 지도자의 신뢰문제"라며 "부총리 시절 국회 질의 때 책임자를 찾으니, 1급 간부가 일어났다. 그때 제가 '위임전결권 줬지만 제 책임'이라고 했다"고 했다.

이 후보는 "여러 가지 말씀해주셔서 답변을 다 드리긴 어려울 것 같다"고 하자, 김 후보는 “두 가지”라고 짚었다. 이어 이 후보는 "선거공약은 지킬 수 있는 것만 하는 게 원칙"이라며 "보편적 기본소득문제는 그 측면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들어서 국민들의 의사 충분히 존중해서 위원회 형태로 충분히 검토해서 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저는 정치인이 자기 고집을 부리거나, 자기 가치 신념을 실현하기 위해 정치·정책을 집행해서는 안 된다는 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대장동 관련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金-李 “추경으로 소상공인 지원해야…국가가 책임져야”

김동연 “금년도 예산에서 30조 구조조정해 추경 재원 마련”
이재명 “국채발행 두려워하면 안 된다…투자 필요한 시기”

두 후보는 코로나19 피해가 큰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추경(추가경정예산) 추진에 입장을 같이 했다.

이 후보는 "국가가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이 적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대대적인 추경을 통해 소상공인의 삶을 지켰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 전세계에서 국민 자살률이 가장 높다고 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소상공인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국가가 감염병으로부터 국민 지키는 일도 소상공인에 다 떠넘긴다.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50조, 100조, 35조원 규모의 추경을 얘기한다"며 "현실적인 대안으로 이분들 지원해야 하겠다"라면서 "과감하고 신속하고 충분한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빠른 시기 내 대선후보들이 여기에 대해 합의하고 구체적인 실천안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두 후보는 추경에 한 목소리를 내면서도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해서는 생각을 달리 했다.

김 후보는 재정건전성을 들어 예산 구조조정을 주장했다. 그는 "금년도 예산에서 30조 구조조정을 하자. 구조조정 30조원에 대한 근거는 재정지출 300조원의 10%"라며 "SOC를 비롯한 지역구 산업에서 구조조정을 해 이를 재원으로 추경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래도 부족하면 국채발행을 하고, 대신 국채 발행분만큼 내년 예산도 감액해 국가채무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이 후보는 "국채 관련해서 김 후보의 말씀도 받아들인다"면서도 "국채 발행을 두려워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당장 소상공인 문제도 중요하지만 가장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성장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씀드린다"면서 "재정 건전성 유지는 위기의 시대 때 쓰기 위한 것이다. 지금이 위기 시기이고, 경제성장을 위한 투자가 필요한 전환의 시기"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를 맡아 참여정부 때 주도했던 '국가비전 2030'을 실현하려 했지만, 소득주도성장 등 청와대 정책참모들과 엇박자를 내며 공직생활을 마무리했다. 이번 종로 보궐선거에서 무공천을 발표한 민주당이 김 후보를 후방에서 지원하는 안도 흘러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