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머리 쓰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어"
"중소기업에 ESG 요구는 어려운 일...제도적 여건 만들 것"
"원전, 안전한 방식으로 기술 진전…산업에 계속 쓰여야"
"소상공인 피해지원…50조원 기금 마련해 손실보상 필요"
김만배 '녹취록' 관련해선 "10년 넘도록 차 한잔 마신 적 없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특별강연에서 경제 현안 관련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7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특별강연에서 경제 현안 관련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주 52시간제를 연평균으로 유지하더라도 업무 종류에 따라 유연화해야 한다"고 했다.

윤 후보는 7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한 대선 후보 초청 특별강연 질의응답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는 비대면과 재택근무가 많아지고 노동은 손발을 움직이는 것보다 머리를 쓰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기본적으로 재택근무가 많아지면 몇 시간을 근무했는지보다 내놓는 실적과 질에 따라 평가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했다. 

윤 후보는 또 탄소 감축 등 환경에 기여한 기업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과 관련한 질문에 "ESG(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를 주요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는 건 틀림없다"며 "ESG를 잘 이행하는 기업들에 대해 세제 혜택 등을 통해 투자하도록 유도하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ESG에 관심을 갖고 기업 책임 의무를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을 정도로 자금 여력이 있는 기업은 몇 안 된다"며 "특히 중소기업에 ESG를 요구하는 건 대단히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이런 ESG를 잘 이행하는 기업에 대해 세제 혜택을 통해 관심과 투자를 더 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중소기업에 비해 여력있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어떤 걸 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생각 안해봤다. 하지만 바람직하고 가야할 방향은 맞기 때문에 제도적 여건을 만들겠다"고 답했다.

윤 후보는 '원전 없이 신재생 에너지만으로는 탄소중립이 불분명하다는 의견이 있다. 안정성 확보한 차세대 원전 대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신재생으로 달성할 수 있는 건 극히 일부분"이라고 답했다.

이어 "천연가스와 원전 없이는 산업의 수요가 감당 어렵다"며 "원전 안정성을 더 강화하고 국민들이 원전이 님비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핵폐기물 처리가 국민들의 반발을 좀 줄일 수 있을 만큼 안전하고 간편한 방식으로 기술적 진전을 이뤄서 당분간 이 원전이 산업에 계속 쓰여야한다"고 밝혔다.

핵폐기물 처리 방법에 대해 "처리할 곳은 많다"며 "지하 500m이하의 방폐시설을 잘 갖춰서 묻으면 되는데 주민들이 반대를 해서 할 수 없이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부지에 묻고 그곳이 95%찼다. 기술의 진전과 함께 핵폐기물 처리장을 허용하는 지역에는 상당한 경제적 보상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코로나19로 인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의 피해지원에 대해 "영업제한, 경영활동제한이라든가 집합금지를 통해 입게 된 손실을 비수화, 표준화, 형태화를 해서 적어도 한 50조원 정도 규모의 손실보상 기금을 만들어서 피해의 정도에 따라 균등하게 배분해주는식의 손실보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또 "지금 자영업을 하는 분들에게 제일 중요한 게 대출 연장"이라며 "대부분 신용등급이 다 떨어져서 자금을 빌릴 수도 없고, 가게 문을 닫기도 어렵다. 정부와 임차인, 임대인이 임대료를 삼등분해서 부담하는 제안을 했었다"고 말했다.

안철수와 단일화 가능성에는 "'배제 안 한다' 외 드릴 말씀 없다"

한편 윤 후보는 강연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배제하지 않는다고 한 것 외에는 더 드릴 말씀이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가능성을 열어 뒀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이 이날 오전 선대본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단일화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한데 대해 "글쎄 권 본부장 입장이 무엇인지 나와 얘기한 것이 아직 없고, 제가 따로 논평하거나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윤 후보는 또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 후보의 병역 면제 사유인 '부동시가 조작된 것'이라며 병역 기피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선 "검찰 총장 인사청문회 때 양당이 다 검증을 했다"며 "얼마나 (검증)할 게 없으면 그러겠나"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정영학 회계사 간 녹취록을 근거로 김씨와 윤 후보의 관계를 거론한 것에 대해선 "나는 10년이 넘도록 그 사람(김만배)과 밥을 먹거나 차 한잔 마신 적이 없다"며 "어이없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