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그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대립각을 세우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처음으로 단일화에 대해 우호적 입장을 표했다.
이 대표는 9일 오후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사퇴 후에 윤석열 후보를 지지하는 선언을 하는 등 큰 결단을 하면 우리 당도 그에 걸맞은 예우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 후보가 그런 결단을 하면 우리 당이 예우하기 전에 국민들이 그 정치력에 큰 찬사를 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는 가당치 않다’고 표현한 것에 대해 "단일화라고 하는 것이 여론조사를 통한 경쟁적 단일화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그건 제가 강하게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바른미래당 때와 서울시장 단일화 때 등 안 후보의 정치적 행보를 봐왔다"며 "때로는 그런 모호성 때문에 시너지가 나지 않는 정치 행보를 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안 후보와 개인적인 관계 때문에 정치적 판단에 반영한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해"라며 "국민의힘 대표로서 당연히 이런 부분을 지적할 수밖에 없다. 오늘 얘기했지만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는 지금 부적절하다"고 거듭 밝혔다.
이 대표는 안 후보와의 만남에 대해서 "필요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윤 후보가 안 후보를, 안 후보가 윤 후보를 신뢰하면 긴 말이 필요하지 않고 중간에 거간꾼들이 들어가서도 안 된다"며 "오로지 고독한 지도자 사이의 대화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安, 경쟁 방식의 단일화 아닌 사퇴 후 尹 지지 선언 형식이어야”
이 대표는 이날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도 “결국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사퇴한 이후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지지 선언을 하는 형식 외에는 없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힘 내부에서 경쟁 방식의 단일화를 하자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해당 행위로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안 후보의 지금 정치적인 처지를 보면 경쟁 방식의 단일화는 가능하지도 않다”고 주장했다.
‘윤석열·안철수’ 공동정부 구상에 대해서는 “굉장히 위험한 전략”이라며 “공동정부를 전제로 한 자리 나누기는 절대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했다.
“安, 선거비용 지출 없어…공식 선거운동 전 판단 있을 것”
이날 오전에만 해도 이 대표는 안 후보가 선거 비용을 부담할 능력이 없어 완주가 어렵다며 중도 하차를 압박했다. 이에 안 후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9일 YTN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저희 정보로 판단해 안 후보는 선거를 완주할 상황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후보 등록하고 공식선거운동이 15일부터 시작되면 비용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데 그런 움직임이 없다”면서 “그 전에 (안 후보의) 판단이 있을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2017년 대선 당시 원내 교섭단체였던 국민의당과 현재 3석의 비례대표 의석만 가진 국민의당의 상황은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는 "2017년엔 안 후보가 교섭단체 후보여서 정당보조금으로 국민의당이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보다 선거 비용으로 60억원을 더 썼다"며 "지금은 모든 게 사비로 지출해야 한다. 과거에 비해 당원수가 많은 게 아니고 당비 수입이 거의 없는 걸로 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같은 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저희는 지금 모든 등록 서류부터 선거운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계약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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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안(지역상권법)’제정을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습니다. 이 법은 지역상생구역이나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계열 점포의 출점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대상은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과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등에 포함되지 않아 규제를 받지 않는 대기업입니다. 법안이 시행될 경우대기업이 운영하는 직영 점포의 신규 매장을 열기 위해서는 지역상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임대료 상승에 따른 소상공인의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문제를 막고자 마련됐습니다. 복합 쇼핑몰이 들어오면 주변 임대료가 뛰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과도한 중복 규제라고 반발에 나섰습니다. 또 재산권과 영업의 자유를 침해하는데다 대기업 프랜차이즈보다 자영업체의 고용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상권의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안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소상공인과 대기업 모두'상생'을 이룰 수 있는정책이 절실한 때입니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안전성 불확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물탱크에 보관하고 있던 방사능 오염수 125만톤을 30년에 걸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방사성 물질 농도를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고 천천히 방류할 것이니 상관없다고 합니다. 오염수에는 유전자 변형, 생식기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삼중수소(트리튬)가 들어 있습니다. 삼중수소가 바다에 뿌려지면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 수산물에 흡수돼 이를 섭취한 인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튬90은 극소량으로도 골육종이나 백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은 안하무인입니다. 한 고위관료는 “중국과 한국 따위에는 (비판을) 듣고 싶지 않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일본에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작 후쿠시마 사고 이후 현재까지 사고 부근 농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의 ALPS장비 성능에 문제가 없고 오염수 방류가 큰 위협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냈다고 합니다.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 기대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