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권교체 대의 차원에서 제안은 긍정 평가, 여론조사 방식 고민은 하겠지만..."
국민의힘 "야권통합을 위해 용기 있는 결단 내리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3일 서울시 송파구 롯데시그니엘서울호텔에서 마이크 펜스 전 미국 부통령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3일 서울시 송파구 롯데시그니엘서울호텔에서 마이크 펜스 전 미국 부통령과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13일 '국민 여론조사 방식의 야권 단일화'를 제안한 데 대해 "아쉬운 점이 있다"며 말을 아꼈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오후 마이크 펜스 전 미국 부통령과 면담 이후 기자들과 만나 "(안 후보가) 정권교체를 위한 대의 차원에서 제안하신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를 한다"면서도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 얘기를 저도 들었는데 고민하겠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고 말했다.

'어떤 점이 아쉬운가'라는 질문에는 "자세히 답하지 않겠다"라며 말을 아꼈다.

앞서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윤 후보에게 “더 좋은 정권교체를 위해 즉 구체제 종식과 국민통합의 길을 가기 위해 야권 후보 단일화를 제안한다”며 "국민 여론조사 방식으로 야권 단일 후보를 선출하자"고 제안했다. 

안 후보는 "두 당사자와 지지자들은 물론, 아직 후보를 정하지 못한 국민도 동의할 수 있는 합리적 방식이어야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모든 조건을 수용하기로 결단함으로써 정권교체 기반을 만든 사람이다. 그때 합의한 방식과 문항이 있으니 단일화 경선 방식을 두고 다시 원점에서 논의할 이유는 없다"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의 안철수-오세훈 후보 단일화 방식을 거론한 것이다.

'尹-安 담판식 단일화' 방식을 내놓았던 국민의힘은 단일화는 긍정적이나 국민여론조사 방식에는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양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안 후보가 밝힌 야권 통합 원칙은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국민적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긍정 평가한다"면서도 "안 후보가 '국민경선'이라 지칭해 제안한 방식은, 정권교체를 원하는 국민적 요구에, 오히려 역행할 위험을 안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큰 상태에서, 정권교체를 바라지 않는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의 농간에 넘어가, 야권 분열책으로 악용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후보가 정권교체라는 국민적 열망과 대의를 존중해 야권통합을 위한 용기 있는 결단을 내려주길 기대한다"라며 사실상 안 후보에게 양보를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