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공동정부-책임총리에 별 관심 없을 것, 좀 더 높은 의미의 정치세력 통합 생각할 것”

[출처=MBC]
▲ [출처=MBC]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15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여론조사 방식의 단일화 제안과 관련해 “여론조사로 후보를 결정하는 것은 불공정한 게임”이라며 안 후보의 전향적인 판단 즉 야권후보 단일화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안 후보의 제안에 대해 “(안 후보가)여론조사라는 요행수로 국가미래를 결정하거나 정권교체 주역이 되겠다고 생각할 것은 아니다. 단순히 요행수로 후보를 결정하고 또는 만약에 패배하더라도 미래가 있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후보가 단일화 제안을 한 배경에 대해 김 최고위원은 “첫째는 스스로 단일화 압박에 시달리니까 단일화 주도권을 잡아 (자신이) 단일화에 최선을 다했다(는 명분을 얻고) 두 번째는 그 연장선에서 만약 단일화가 안 되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책임이고, 내가 불성실한 건 아니다는 (명분을 얻는데 있다). 세 번째로는 혹시라도 정말 내가 원하는 대로 단일화가 되는 요행수로라도 후보가 될 여지도 없지 않다는 판단”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3위 동메달이 금메달을 뺏을 수 있는 길은 어떻게든 점수조작을 하든지 이런 방법을 생각하는 것 같다”며 “지금 (단일화)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거의 대부분 경우 안 후보와 윤 후보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를 한다면 (안 후보 적합도는) 안 후보의 지지율에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 지지율 합친 것이 나온다”고 여론조사 방식 단일화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에 김 최고위원은 “그렇다면 굳이 여론조사를 왜 하나? 이미 다 끝났는데. 그런데 (안 후보는) 요행수를 바라고 있다”며 “혹시라도 이재명 후보자의 지지자들이 (여론조사 경선에서) 몽땅 안철수를 선택하고 그렇게 해서 이긴들 그러면 본선에서는 어떻게 되느냐”고 거듭 여론조사방식의 단일화는 없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단일화가 무산될 경우 안 후보의 행보에 대해 “(안 후보는)단일화가 되지 않았을 때 대선득표율 10%를 얻기 위란 전열정비의 의미도 있다”며 “(대선 득표율 10% 돌파는) 선거비용 보전의 한도 문제도 있고 대선이 끝나고 난 다음에 독자적 정치세력으로 살아남는 최소한의 득표”라고 말했다.

안 후보가 10% 득표를 넘을 경우 이어질 지방선거 등에서의 가능성에 대해 “과거 국민의당과 이번 국민의당은 좀 다르다. 과거에는 지역적으로 지지기반도 갖추고 지역적 조직도 갖추고 정당으로서 모습을 갖췄는데 지금은 사실 안 후보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서 좀 급히 만든 정당이고, 또 대선에서도 출마하는데 오로지 개인회사 정도 수준의 정당”이라며 성공 가능성을 낮게 봤다.

윤 후보와 안 후보 간의 공동정부론이 부상하는데 대해 “제가 경험하기로 안 후보는 그런 공동정부, 책임총리라든지 정부 각료 배분 이런 쪽에는 별 관심이 없을 것으로 본다”며 “이런 쪽보다는 정치적인 역할을 하는 것, 좀 더 높은 의미의 정치세력 통합을 생각할 것”이라고 안 후보가 받지 않을 것으로 봤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