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 명예에 누 끼친 것에 머리 숙여 사과"
"조선일보·TV조선에 의해 무너지는 게 더 가슴 아파"
국민의힘 "국민 우롱의 변…민주당·청와대 역시 사과해야"

김원웅 광복회장. <사진=연합뉴스>
▲ 김원웅 광복회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아온 김원웅 광복회장이 자진 사퇴를 표명했다.

김 회장은 16일 오전 언론에 보낸 입장문에서 "광복회장의 직을 사퇴한다"며 "최근의 사태에 대해 부끄럽고 민망하다. 회원 여러분의 자존심과 광복회의 명예에 누를 끼친 것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사람을 볼 줄 몰랐고 감독 관리를 잘못해서 이런 불상사가 생긴 것"이라며 "전적으로 제 불찰"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저는 반평생을 친일청산에 앞장서 왔다. 친일반민족언론 '조선일보'와 대척점에 서서 싸워왔다"며 "그 조선일보, TV조선에 의해 제가 무너지는 것이 더 가슴 아프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그러나 운명을 거역할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겠느냐"며 "민족정기의 구심체로 광복회가 우뚝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5일 TV조선은 해당 간부를 인용해 김 회장이 지난 1년간 광복회의 국회 카페 운영 수익금을 유용했다고 처음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보훈처는 특정감사 결과 김 회장이 수익을 개인용도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일부 사실로 확인됐다고 지난 10일 발표, 김 회장 등 관련자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보훈처가 국회 정무위원회에 보고한 감사 결과에 따르면 제보자 진술과 보훈처가 확인 내용을 합하면 비자금 사용액은 총 7256만에 달한다. 여기에는 한복 및 양복 구입 440만원, 이발비 33만원, 마사지 60만원 등의 사용 내역이 포함됐다. 특히 김 회장은 서울 성북구 종암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 있는 무허가 업소에서 전신 마사지를 10만원씩, 모두 6회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회장은 보훈처 감사 결과 발표 직후만 하더라도 "명백한 명예훼손"이라며 사퇴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14일엔 일부 회원들이 요청한 '회장 불신임안' 표결을 위한 임시총회 개최 요구를 돌연 수용하기도 헸다.

그러나 내부에서 "재신임을 명분으로 자리를 보전하려는 꼼수"라는 비판이 나오고 정치권을 비롯한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불명예 퇴진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사퇴하면서도 몰염치…법의 심판 받아야"

김 회장의 자진 사퇴와 관련 국민의힘은 "사퇴하면서도 몰염치와 남 탓으로 일관했다. 법의 엄중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이날 황규환 선대본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번 김원웅씨의 사퇴는 국가보훈처의 감사로 무허가 마사지까지 드나든 사실이 드러나고, 경찰 수사의 포위망과 회원들이 불신임안 표결 등 포위망이 좁혀오자영혼 없는 선택을 한 궁여지책이다"라고 비판했다.

황 대변인은 "김씨는 사퇴하면서 자신의 부끄러운 행동에 대한 반성과 사과는 일언반구도 없었으며, 되레 '사람을 볼 줄 몰랐다'는 되지도 않는 이야기를 하며 부하직원의 탓으로 돌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미 보훈처의 감사로 파렴치한 행위가 버젓이 드러난 마당에 마치 일부 언론에 의한 모략인 것처럼 '언론 탓'을 이어갔으며, 자신의 등 떠밀린 사퇴가 대단한 결심인 양 '무너진다'는 표현으로 미화하고, 허무맹랑하게 '운명'을 운운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김씨의 '사퇴의 변'은 '국민 우롱의 변'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면서 "끝까지 자신의 죄를 뉘우치지 않는 김씨를 순국선열과 독립유공자, 그리고 국민께서는 절대 용서치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사당국은 김씨에 대해 철저하고도 신속한 수사를 통해 반드시 법의 엄중한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 "그동안 김씨의 숱한 일탈에도 '내로남불' 식으로 침묵하며 사태를 이 지경까지 몰고 온 청와대와 민주당 역시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