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어떤 풍파에도 굴하지 않을 것"
장례식 종료 후 선거운동 재개 전망
이준석, 라디오서 "단일화 하면 합당도 검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8일 오전 충남 천안 단국대병원에서 열린 손평오 논산·계룡·금산 지역선대위원장 영결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8일 오전 충남 천안 단국대병원에서 열린 손평오 논산·계룡·금산 지역선대위원장 영결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8일 대선 완주 의지를 피력했다. 앞서 전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후보와 안 후보간 단일화와 관련, "합당 같은 것들도 당연히 검토해야 한다"고 밝힌 가운데 해당 발언에 대해 선을 그은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천안 단국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열린 손평이 지역 선대위원장 영결식에서 조사(弔辭)를 통해 "저 안철수, 어떤 풍파에도 굴하지 않고 최선을 다함으로써 손 동지의 뜻을 받들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손 동지와 우리 모두가 추구했던 길을 향해 강철같이 단단하고 동아줄처럼 굳건하게 가겠다”며 “반드시 이겨서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 기득권 없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겠다. 정직한 사람들이 인정받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손 동지의 뜻을 이어 손 동지를 떠나보내는 당원동지들의 아쉬움과 결연함을 담아 단단해지겠다"며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분열이 아닌 통합의 길을 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반드시 승리해 이념과 진영의 시대가 아닌 과학과 실용의 시대를 열겠다"며 "동지들이 이루고자 했던 구체제의 종식과 새 시대의 개막을 위해 굳건하게 가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당원들에게 "이제 손 동지를 잃은 고통과 슬픔을 이겨내고 동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다 함께 더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자"며 "우리의 손으로 ‘더 좋은 정권교체’의 봄을 만들어 손 동지가 가는 길을 따뜻하게 보듬자"라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고인을 향해 "정권교체를 하는 이유가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우리의 신념을 저와 남은 동지들이 꼭 이루겠다"며 "우리의 꿈이 성취되는 날, 가장 먼저 손 동지를 찾아 그 감격을 함께 나누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손 동지를 위해 차분한 유세를 펼쳐주시고 위로의 말씀을 해주신 다른 당의 대선 후보님들께도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고인의 장례식이 종료된 후 곧바로 선거 운동을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17일 오후 CBS 라디오에 출연, "몇 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민의당과 합당에 대해 '당명 빼놓고는 무엇이든지 협상 대상'이라고 이야기했던 것처럼 항상 열려 있다"며 "안 후보가 그런 (단일화) 판단을 한다면 미뤄졌던 합당 같은 것들도 당연히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단일화는 결국 안 후보의 결단에 따른 사퇴나 이후의 지지 선언 정도만 가능한 게 맞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맞다. 실제 여론조사 단일화를 하려면 시점이 한참 지났다. 우리 후보 입장에서는 사실 선거운동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슈도 선점해서 주도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서 갑자기 정치 공학적인 단일화 문제가 선거의 중심에 등장하는 것은 선거 흐름을 깨는 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선거대책본부 차원에서나 당 차원에서도 그런 메시지가 대두되지 않도록 비전과 정책 위주로 가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가 안 후보에게 '차기대선 로드맵' 제안을 검토 중이라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그건 좀 아닌 것 같지 않나"라고 일축했다. 이 대표는 "선거 때 보면 여러 명의 거간꾼이 있다. 나쁜 의미는 아니다. 그분들도 나름대로 선거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노력하는 건데, 적어도 그런 협상을 하려면 후보가 전권을 부여하고 협상에 임하게 한다든지 이런 것들이 있어야 된다"며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해서는 그냥 산발적인 이야기들이 오간 거로 안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