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대의 위해 일단 만나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는 게 중요”
국힘 관계자 “협상 결렬은 ‘사인미스’…투표용지 인쇄 전 28일까지 물밑 얘기 오갈 것”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이상 답변을 기다리는 건 무의미하다고 결론 내렸다. 저는 이제부터 저의 길을 가겠다'고 단일화 결렬 선언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더이상 답변을 기다리는 건 무의미하다고 결론 내렸다. 저는 이제부터 저의 길을 가겠다"고 단일화 결렬 선언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전날 20일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협상 결렬 선언을 두고 국민의당에서는 '국민의힘이 단일화에 대한 의지나 진정성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단일화 결렬의 모든 책임이 제1야당과 윤석열 후보에게 있다"는 안 후보의 '결렬 책임론'과 맥을 같이한다.  

<폴리뉴스>는 21일 국민의힘 의원과 관계자들에게 단일화 협상 결렬의 원인과 향후 전망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이들은 '현재 윤 후보가 박빙의 선거 상황에서 안 후보의 표가 필요한 것이라며 협상을 재개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또 이번 결렬은 '전화통화상 얘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왜곡이 나타난 데다 두 후보간 캐릭터 차이에서 오해가 빚어진 것으로, 이번주 내로 협상의 불씨가 되살아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많은 국민들이 단일화를 통해 정권교체를 하자는 것이 있기 때문에 우리 후보가 내일이라도 만나 담판을 지어줬으면, 일단 만나서 이야기를 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대의를 위해서 우리 국가의 미래라든가, 허심탄회하게 얘기를 하면서 대화를 하다 보면 접점이 찾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 의원은 “안 후보 입장에서도 이제는 우리 같은 큰 당에서 같이 이야기를 해야지 변방에서 이야기를 하면 차후 자기의 정치적 입지도 그렇게 확대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단일화해 우리와 함께 손을 잡고 정권교체를 이룩하고 우리 당에서 생활하며 당 내부 인사들과 만나며 어떤 행보를 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의 한 관계자는 안 후보가 단일화 협상 결렬 선언을 한 것과 관련 “‘사인 미스’가 난 것으로 후보 대 후보간 해결해야 하는 사안이 서로 뉘앙스 차, 입장 차로 결렬이 된 것이다. 양쪽 다 입장 내기가 곤란한 상황”이라고 풀이했다.

이어 “윤 후보도 직접 만나려고 했고, 안 후보도 기다렸는데 연락이 안 왔다 하고 이런 얘기들이 나오는데, 전화로 하다 보면 진의가 왜곡될 가능성이 항상 있다”면서 “윤 후보가 미온적으로 나가거나 의도적으로 행동을 하는 것이라기보다 기존 정치문법과 다른 캐릭터이고 이를 주위에서 여의도 언어로 해석하다 보니 사인미스가 난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면서 “투표용지 인쇄일이 28일로, 그때까지가 1차 시한인데 물밑에서 얘기가 오갈 것”이라며 “이렇게까지 돼버렸으면 안 될 것 같긴 한데, 정치는 가능성의 생물인 만큼 오늘 토론회나 이후 분위기를 더 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의 다른 관계자는 기자에게 “서로 각자가 원하는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 신경전을 벌이는 중으로 협상의 과정”이라며 “선거라는 것은 한 표라도 도움이 될 사람을 끌고 가는 것으로, 지금 박빙의 승부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안철수 후보가 갖고 있는 5~8% 표가 나중에 어떤 식으로 작용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40%대 지지율이 나와 ‘우리 스스로도 이길 수 있는데’ 하며 자강론을 내세우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의원들은 그렇게 생각 않고, 안 후보와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융합하고 안고 가야 한다”고 했다. 

또 “지분이나 자리 요구 같은 정치공학적 차원으로 단일화를 보기 시작하면 안 된다. 특히 윤 후보가 내세우는 게 ‘공정과 상식’ 아닌가. 윤 후보와 안 후보가 내세우고 있는 정권교체에 있어 왜 열망이 높은지 그 이유를 찾는 게 단일화의 키”라며 “윤 후보가 지지율이 높은 만큼 안 후보에게 줄 수 있는 명분을 챙겨 예우를 해주면 단일화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의견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