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민주당, 국민의힘과 합의 도모하길"
안철수 "그렇게 소신있으면 하면 되지 않나"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초청 1차 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4일 더불어민주당의 다당제 강화·통합정부 정치개혁안 러브콜에 대해 사실상 거절의사를 밝혔다.

먼저 심상정 후보는 "그걸 앞장서 추진해온 우리한테 동의를 구하는 것보다 지금 국민의힘과 적극적인 합의를 도모해나가는 게 좋겠다"며 뼈있는 말로 날을 세웠다.

심 후보는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선거용으로 쓰지 마시고 진짜 민주당이 자신들이 표방했던 정치개혁의 그런 비전을 정말 책임감을 가지고 앞으로 추진하시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나와 정의당은 정치를 바꾸기 위해서 정치를 한 사람이고 일관되게 정치개혁을 위해서 헌신해왔다"며 "그래서 지금 선거중이라도 이재명 후보가 정치개혁의 의지를 강하게 밝히는 거 환영한다"고 말문을 뗐다.

그러면서 "뭐 우리한테 무슨 같이 하자 그런 이야기하실 필요도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해왔고 그동안에 사실 결선투표제도 김대중 대통령 때부터 말씀하신 것"이라며 "그러니까 안 해온 게 문제고, 정치개혁을 위해서 모든 것을 보태서 헌신했는데 그것을 배신한 게 문제이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지난 20대 국회 시절 정의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을 위해 '4+1 연대(민주당+군소4야당)'를 했지만, 민주당이 비례대표 위성정당을 창당해 배신한 점을 콕 찝은 것이다.

당시 민주당은 공수처법 통과 조건으로 정의당에 선거법 개정을 제시했다. 

심 의원은 국회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에 대해서도 "(지난 국회에서) 선거법을 개정할 때 국민의힘에서 중대 선거구제는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했는데 그때는 민주당이 반대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서 이게 얼마나 의지가 실린 그런 입장인지를 보여주실 필요가 있다"며 "의원총회를 해서 의결하고 당론으로 정하고 그다음에 추진계획도 정확하게 밝히고 그러실 필요가 있다"고 날을 세웠다.

안철수 후보 또한 송영길 대표의 이날 다당제 연합정치 보장 등 '국민통합을 위한 정치개혁안'을 발표한 내용에 대해 "저는 아직 들은 바 없다"고 무관심으로 일관했다.

민주당이 평소 안 후보가 주장하던 정치교체와 일맥상통하는 생각이라고 설명한 것에 대해서는 "그렇게 소신이 있으면 그렇게 실행하면 되지 않겠느냐"고 반문하며 비꼬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