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서 '단일화 결렬', 안철수 책임론 강조 
'ㄹㅇㅋㅋ' 조롱 논란엔 "당 대표로서 당연한 반응"
"민주당, 정의당 꼬시고 싶은 게 아닌가 싶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본부장이 밝힌 '합당 제안'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본부장이 밝힌 '합당 제안'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5일 윤석열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단일화가 결렬된 책임이 안 후보에 있다고 주장, 출마를 포기하면 '적절한 예우'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해 '단일화 결렬의 책임이 누구한테 있다고 보나'라는 질문을 받자 "단일화하자고 하고 단일화 결렬하자고 한 사람이 같은 사람"이라며 "답이 없었다고 했는데 답을 한 것도 저희고 전화드린 것도 맞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에 대해선 "그런 걸 하고 싶은 생각이 별로 없다"고 밝혔다. 그는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과 제가 경쟁방식의 단일화는 없다고 했다"며 "지금 후보 간 경쟁력이 크게 차이가 나고 있고 안 후보가 출마를 포기하면 적절한 예우를 한다는 것이 우리의 공식적인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이 합당 제안을 한 사실 등을 폭로한 것에 대해서도 "처음 안 대표 측 인사가 2월 초 안 대표 출마 포기를 추진하는 대신 합당을 안 하면 어떻겠느냐고 해서 저는 공식적으로 답해야 한다고 생각해 이 본부장에게 합당해야 한다고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이 지난해 국민의힘과 합당하지 않은 이유는 "대선 때 출마해서 다시 단일화 한번 해보겠다"는 의도였다며 "저는 정책과 비전을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매번 국민의당 단일화를 하느니 마느니 이런 이야기는 안 좋아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안 후보를 자극하는 측면이 있지 않으냐는 질문에는 "모든 안 대표에 대한 제 비판의 선제 요건은 항상 국민의당 측의 먼저 선반응이었다"며 안 후보 측이 원인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단일화 결렬 이후 자신의 SNS에 'ㄹㅇㅋㅋ'만 치라는 메시지를 올린 것에 대해선 "(안 후보가) 우리 후보를 비난했을 때 했다. (안 후보가) 부산에서 가서 '적폐 교대'까지 얘기했다. 당 대표로서 당연한 반응"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날 발표한 정치개혁안에 대해서는 "정의당을 좀 꼬시고 싶은 게 아닌가 싶다"고 평가했다. 그는 안 후보가 사퇴할 경우 그 표가 민주당과 국민의힘에 절반씩 돌아가는 반면 심상정 후보의 표는 전부 민주당에 갈 것이라며 "(심 후보의 표는) 완전한 현찰이다. 그냥 넘어간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