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중앙선관위는 혼란과 불신을 야기했다"
이재명 "투표하는 과정에 많은 불편을 겪으셨다"
이낙연 "선관위, 어디 고장났나?" 이준석 "선관위원장, 선관위원 책임져야"
국민의힘 "선관위 7명, 친여성향 위원들···미리 이재명 찍은 기표용지 발견돼"
민주당 "선관위, 왜 이런 사태가 발생했는지 명확히 밝혀야"
정의당 "참정권 침해이자 공정선거 훼손 행위" 엄중 경고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5일 부산 해운대구 한 사전투표소 측이 준비한 확진자·격리자용 투표용지 종이박스. 사진=연합뉴스
▲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5일 부산 해운대구 한 사전투표소 측이 준비한 확진자·격리자용 투표용지 종이박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지난 5일 실시된 확진자 및 격리자 사전투표에서 관리부실·부정선거 논란에 여야 모두 한목소리로 선관위에 항의했다.

일반 유권자 사전투표는 4~5일 이틀간 오전 6시~오후 6시까지 였으나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의 사전투표는 5일에 한하여 진행되었다. 그러나 보건소의 외출허가를 받아야 투표할 수 있고 보건소는 오후 5시부터 외출을 허가했다. 이에 확진자와 격리자는 오후 5시부터 사전투표 마감시간 오후 6시까지 단 1시간만에 투표를 마쳐야 했다. 

짧은 투표시간인데다 강풍까지 불었던 5일 저녁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까지 투표를 하려고 아픈 몸을 이끌고 나온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들은 선관위의 사전투표 진행과정의 심각한 운영부실로 대혼란이 일어났다.

확진자용 별도 기표함이 없어 우체국 소포박스, 봉투 등으로 대체하고 심지어는 쓰레기 봉투를 투표함으로 대용했을 뿐만아니라 이재명 후보 기호1번이 찍혀있는 투표용지가 발견되는 등 갖가지 관리부실, 부정선거 문제로 선관위에 대한 국민적 분노와 항의가 거세다. 

사전투표 대혼란으로 투표 결과 집계도 4시간이나 지연사태까지 벌어져 선관위는 5일 밤10시경에나 사전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게다가 부실 사전투표 대혼란이 일어난 5일 노정희 선관위원장은 출근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 후보는 물론 정치권은 일제히 선관위를 질타하며 책임있는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국민의힘은 여권의 부정선거라며 강력히 비난하며 5일 밤 경기도 과천에 있는 중앙선관위에 항의 방문을 하고 나섰고, 민주당은 부정선거 논란이 전체 표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빠르게 대응하는 모습이다.

이번 20대대선 사전투표율은 36.93%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으나, 선관위의 투표관리는 최악의 부실관리의 오명을 쓰고 있다. 

확진자와 격리자는 5일 오후5시~6시까지는 사전투표가 허용됬다. 
▲ 확진자와 격리자는 5일 오후5시~6시까지는 사전투표가 허용됬다. 
확진자 임시기표소는 야외에 설치되어 환자들은 강풍이 불었던 5일 단 1시간만에 투표를 마치기도 어려웠고, 선관위 투표함도 별도로 마련되지 않았다. 
▲ 확진자 임시기표소는 야외에 설치되어 환자들은 강풍이 불었던 5일 단 1시간만에 투표를 마치기도 어려웠고, 선관위 투표함도 별도로 마련되지 않았다. 

◇ 국민의힘 "선관위, 이번 사태 중앙선관위장 이하 선관위원 책임져야"
尹 "참정권은 헌법적 권리, 정부와 선관위, 엄중한 책임 의식...정권바뀌면 철저히 경위 조사"
권영세 선대본부장 "선관위, 사전준비 부실 현장관리 무능 유권자 무시하는 완전한 종합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권 교체를 향한 열망을 역대 최고의 사전 투표율로 보여준 국민 여러분들에게 깊이 감사한다"면서 "다만, 우려했던 문제가 현실로 드러났는데, 코로나 확진·격리자들의 사전 투표에서 발생한 혼선"이라고 짚었다.

그는 "이미 한 달전부터 이분들의 ‘투표할 권리’를 확실하게 보장해야한다고 누차 말했다"면서 "그럼에도 중앙선관위는 혼란과 불신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이번 대선을 지켜보는 국민의 시선은 그 어느 때 보다 날카롭다"며 "정부와 선거관리위원회에 강력히 촉구한다. 엄중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선거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라"며 "3월 9일 본투표일에 이런 혼란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강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참정권은 방역이라는 행정적 목적으로 제한될 수 없는 헌법적 권리"라면서 "정부와 선관위에 강력히 총구한다. 엄중한 책임의식을 갖고 선거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윤 후보는 6일 서울 중구 유세에서 "정권이 바뀌면 경위를 철저히 조사하겠다"며 "저희 당이 철저히 감시하겠다. 걱정 말고 3월9일에 한 분도 빠짐없이 투표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확대선거대책본부 회의에서 "선관위의 기획은 안일했고 시행 과정은 조잡했으며 사후 해명은 고압적이기까지 했다"며 "선관위는 이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전체적인 책임을 질 인사의 즉각적인 거취 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국민의힘은 선관위에 이런 상황이 발생한 연유를 따져 물을 것이며, 우선 9일까지 진행되는 본투표 전까지 신속히 납득할 만한 보완책을 만들 것을 요구하겠다"며 "선관위원장 이하 선관위원들은 이 사태에 꼭 책임을 지시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은 6일 전날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의 사전투표 혼란 및 부정선거 논란에 대해 "부실도 지나치면 부정만큼의 혼란과 불신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질타했다.

권 본부장은 이날 오전 국회 긴급기자회견에서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어제 오후 5시부터 진행된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투표 현장에서 일대 혼란이 있었는데, 선관위의 사전준비가 부실하고 현장관리는 무능하며 유권자를 무시하는 완전한 종합판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 본부장은 "선거관계자가 (확진자에게) 투표용지를 전달하는 과정과 기표용지를 투표함에 넣는 과정에서 제대로 참관이 이뤄지지 않거나 투표용지 봉투에 미리 이재명을 찍은 기표용지가 발견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이 와중에 항의하던 유권자들은 선관위를 못 믿겠다면서 발길을 돌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중앙선관위원 7명은 대통령과 민주당, 대법원장이 추천한 친여성향 위원들"이라며 "사전투표 첫날 특정당 상징색(파란색) 장갑을 끼고 투표관리를 시작할 때부터 불안했다"며 부정과 편파 선거를 지적했다.

권 본부장은 "선관위가 사전 투표진행 매뉴얼을 알려줬거나 투표장소의 진행 절차를 알리는 안내문이라도 붙여놨으면 이런 혼란은 최소화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유권자가 기표용지를 투표함에 직접 넣는 것도 법에 정해져있는 데 이마저도 외면해버렸다"고 거듭 비판했다.

이어 "선관위는 유권자의 권리보다 선거사무의 편리함을 우선했다"며 "마땅히 책임은 중앙선관위가 져야 한다"고 책임을 강하게 물었다.

그러면서 "선관위와 사법당국은 왜 이런일이 발생했는지 진실을 낱낱이 밝히고 책임질 사람은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합당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며 "또다시 선관위의 관리 부실로 국민의 참정권이 훼손되선 절대 안 된다"고 엄중경고했다.

'이번 사태로 부정선거의 증거가 드러났다는 지적이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사실 확인이 먼저"라며 "선관위 사무총장을 불러서 혼란의 경과와 원인에 대해 정확히 확인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본투표일에 감시체제를 더욱 강화해서 유권자들의 한표 한표가 실수든 고의든 왜곡되는 일이 절대 없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 민주당 "선관위, 왜 이런 사태가 발생했는지 명확히 밝혀야"
李 "확진자 본투표 혼선 재발않도록"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 "선관위, 이게 뭡니까? 어디가 고장난 것입니까"

더불어민주당은 부정선거 논란이 전체 표심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주시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이날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들의 사전투표가 부정선거로 논란이 번지자 선관위 측에 철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재명 후보는 전날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코로나에 확진되신 분들이 투표하는 과정에 많은 불편을 겪으셨다고 한다"며 논란을 언급했지만 사전투표율이 높다는 점을 더 집중했다. 

그는 "참정권 보장이 최우선"이라며 "선관위와 당국은 9일 본투표에서는 확진자들의 불편과 혼선이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히 조치해야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사전투표와 관련해 총 3건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으나 모두 높은 사전투표율에 대해 "국민이 저력을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하는 내용이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은 누구보다도 거세게 선관위를 질타했다. 이 위원장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이라도 국민이 납득할 만한 해명과 사과를 하셔야 옳다"며 "2022년 대한민국 선관위 맞느냐. 최고의 역량을 자랑하던 대한민국 선관위가 맞느냐"며 질타했다.

이 위원장은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 사전투표 관리는 몹시 잘못됐다"며 "아프신 분들을 오래 대기하시게 하고 종이상자나 사무용 봉투, 심지어 쓰레기 봉투에 투표용지를 담아 옮기기도 했다. 기표지를 비닐봉투에 넣도록 했다. 매우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선관위는 정리된 해명도 사과도 없다. 선관위원장은 보이지도 않는다. 확진자와 격리자가 급증해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그건 누구나 알고 있었지 않느냐"며 "사전투표 관리의 잘못을 어떻게 개선할지도 밝혀달라.  선관위의 명예와 신뢰가 빨리 회복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선관위가 이번 사태에 '절대 부정의 소지는 없다'고 해명한 것에 대해 "선관위, 이게 뭡니까?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 사전투표 부실관리에 대한 입장표명도 왜 이리 불성실합니까? 이것을 해명과 사과라고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제가 알던 선관위는 이러지 않았는데, 어디가 고장난 것입니까"라고 거세게 질타했다.

백혜련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6일 오전 당사 브리핑에서 "이틀 간의 사전투표가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다. 우리 국민의 높은 정치참여 의식이 표출된 결과"라면서도 "이렇게 중차대한 시기에 선관위의 부실한 투표 관리 문제가 곳곳에서 불거져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픔과 불편을 참고 주권을 행사하기 위해 투표장에 온 분들을 추위에 떨게 하는가 하면, 투표 용지 관리도 엉망이었다"면서 "투표한 용지를 쓰레기 봉투에 담아 옮기기도 했고, 심지어는 이미 기표가 된 용지를 나눠주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투표 상황에 심각한 유감을 표명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긴급하고 신속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백 수석대변인은 "국회 행안위원장인 서영교 의원을 필두로 중앙선관위를 방문한다"면서 "왜 이런 사태가 발생했는지 명확히 밝히고, 철저한 대책 마련을 다시 한번 촉구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확진자 급증과 까다로운 투표 절차 관리가 여느 투표 때와는 다른 것은 인정하더라도 충분히 예상하고 대비할 수 있었던 문제"라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헌법이 정한 주권자의 참정권 행사는 최우선적으로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선관위는 시민들의 신성한 권리 행사 과정에서 불편과 불신을 초래한 것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재발 방지이다. 이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빈틈없이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역시 선관위에 엄중경고하며 "참정권 침해이자 공정선거 훼손 행위"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오승재 선대본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용 임시 기표소에 별도로 투표함이 마련되지 않아 투표 참관인이 박스나 쇼핑백에 기표 용지를 담아 전달하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확진자 투표권을 제대로 보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의 방안을 국민 앞에 내놓지 못한다면 불신은 계속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이미 선거 관리의 허점을 드러낸 만큼, 우려를 완전히 해소할 수 있도록 투표 매뉴얼을 정비해 공개적으로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