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담화문 "사과, 거듭 죄송...모든 유권자가 참정권 행사에 불편함 없도록 최선 다할 것"
일반투표자 투표 마감 후 오후 6시~7시반 확진자 투표 실시...직접 기표, 직접 투표함
대선 후 ‘참정권’ 방해한 사전투표 부실 책임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8일 '사전투표 혼란'과 관련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대국민사과'를 했다. 또 선관위는 긴급 비상회의를 열고 확진자와 격리자에 대한 투표방식을 일반 유권자와 같은 방식으로 한다고 변경했다. ( ⓒ연합)
▲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8일 '사전투표 혼란'과 관련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대국민사과'를 했다. 또 선관위는 긴급 비상회의를 열고 확진자와 격리자에 대한 투표방식을 일반 유권자와 같은 방식으로 한다고 변경했다. ( ⓒ연합)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20대대선 사전투표 대혼란과 관련, 중앙선관위원장은 8일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또한 내일(9일) 실시되는 본투표에서는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가 일반 유권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투표하기로 했다고 중앙선관위가 7일 밝혔다.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은 20대대선 본투표 하루 앞둔 8일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미흡한 준비로 혼란과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위원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코로나 확진으로 힘든 상황에서도 투표에 참여해 주신 유권자들께 감사드리며 불편과 혼란을 겪으신 유권자와 현장에서 고생하신 분들께 거듭 죄송하다"면서 "선관위는 심기일전해 모든 유권자가 참정권 행사에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했고 투·개표가 끝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 위원장은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하루 20만 명이 넘는 힘든 상황임에도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인 36.93%를 기록했다"면서 "국민 여러분의 확고한 주권 의식과 높은 선거 참여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나와 내 가족의 앞날을 결정할 투표소가 가까운 곳에 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희망을 투표용지에 담아달라"고 투표참여를 독려했다. 

투표방식 변경, 확진자·격리자 오후 6시~7시반 '일반투표자'와 같은 방식으로 

한편, 선관위는 코로나 학진자와 격리자(이하 확진자 등)에 대한 사전투표 부실관리의 국민들의 비판이 거세지자 긴급비상 전체회의를 열고 코로나19 확진자 투표방식을 변경했다.

확진자 등 사전투표소 방식이었던 임시기표소 투표 후 투표함도 없이 임시 박스로 대용한 투표함을 사무관이 운반하는 투표방식을 폐기한다.

확진자 등은 본 투표일인 9일 일반유권자 투표가 마감되는 오후 6시~7시30분까지 방역당국의 일시 외출 허가를 받아 본인의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 기표소에서 직접 ‘기표’하고 직접 ‘투표함’에 넣는 기존 일반유권자 투표방식대로 투표할 수 있다. 다만 투표 시간만 일반 유권자 투표 후에 진행한다.

일반 유권자가 투표 마감시간인 오후 6시까지 투표를 마치지 못했을 경우, 확진자는 별도의 대기 장소에서 기다린 후 일반 유권자가 모두 퇴장한 다음부터 확진자 투표를 실시한다. 또 확진자와 격리자들은 투표 마감시간인 오후 7시반까지도 투표가 마감되지 못할 경우 대기표를 받은 사람들은 투표를 모두 할 수 있다.

선관위는 "확진자의 경우 오후 7시반까지 도착해 대기표를 받으면 이들이 투표를 마칠 때까지 투표소 문은 닫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확진자 등의 투표시간을 줄이기 위해 선관위는 본투표 운영에 필요한 추가인력과 예비기표소 등 추가 투입해 일반투표가 조기에 마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선관위는 확진자 등 대기장소와 관련 "투표소 여건에 따라 달리질 수 있다"며 "가능한 실내일 수 있지만 건물 상황 등에 따라 실외가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다만 "확진자들이 일찍 나오면 오래 기다려야 하는 불편이 있을 수 있다"면서 "외출허용시간을 오후 5시30분 이후로 조정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청과 협의 진행하려고 한다"고 선관위 관계자는 밝혔다.

선거 사무원들은 오후 6시 이후에는 확진자 투표에 대비해 조를 짜서 방호복으로 갈아입도록 한다고 했다.

선관위는 "사전투표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TV·라디오·신문 등의 각종 프로그램·자막·광고 등을 활용해 선거일 정확한 투표절차 전달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투표 마감이 7시반보다 더 늦춰질 수도 있어서 출구조사 발표와 최종 개표시간은 더 늦춰질 가능성이 높다.

선관위는 지난 5일 사전투표 혼란과 관련 기표된 용지가 사전투표 과정에서 배부된 것에 대해서는 "봉투를 재활용했다"며 "뜻하지 않게 봉투 안에 투표지가 있었던 것"이라고 해명하고 "위원장 및 위원 모두는 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철저히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박스투표, 소쿠리투표, 쓰레기봉투 등 부실 투표관리 책임은 면키 어려워

지난 5일 발견된 확진자용 임시 투표함... 선관위의 투표 부실관리로 '비밀투표'의 참정권 보장이 되지 못했다. ( ⓒ연합)
▲ 지난 5일 발견된 확진자용 임시 투표함... 선관위의 투표 부실관리로 '비밀투표'의 참정권 보장이 되지 못했다. ( ⓒ연합)

이렇듯 뒤늦은 투표방식 변경을 밝혔지만, 이미 36.93%라는 상당한 수의 유권자들이 사전투표에 참여한 상태여서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5일 사전투표는 박스투표, 소쿠리투표, 쓰레기봉투 투표에 기존 투표용지를 그대로 사용해 기표한 사람들의 투표가 나오는 등 선관위는 부실선거관리 책임 논란에 휩싸여있다.

선관위는 다음날인 6일 행정관리 문제가 있었다고 밝히며 국민들게 사과했다. 그러나 이번 국민들의 분노가 선관위의 사과와 확진자 투표방식 변경으로 사그라들기는 어려워 보인다.

선관위는 ‘유권자들의 참정권’ 행사를 정당하고 공정하게 해야 할 국가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행정편의주의로 인한 ‘유권자 참정권’을 방해하는 부실행위가 드러난 것이다. 이에 여야는 한목소리로 대선 이후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