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궤변으로 대안현실 만들어···지지자들 영혼 잠식"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왼쪽)와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왼쪽)와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강성 친여 스피커이자 어용이라 불리는 김어준, 유시민 등을 정리해야 더불어민주당이 살아날 것이라고 쓴소리를 하자, 유시민 작가는 "도척의 개가 공자를 보고 짖는 것은 공자의 잘못도 개의 잘못도 아니다"라고 거친 반응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선 기간 민주당 선대위 디지털 대변인을 맡았던 황희두 노무현 재단 이사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친윤(친윤석열) 스피커' 진중권씨가 선거 끝나자마자 또 훈수를 두고 있네요"라며 "이후 유시민 작가님께 감사 인사 겸 연락을 드리며 여쭤봤더니 짧게 이런 말씀을 주셨다. '도척의 개가 공자를 보고 짖는 것은 공자의 잘못도 개의 잘못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앞서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이 살려면 비정상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부터 복원해야 한다"면서 "그러려면 방송인 김어준,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그리고 몇몇 얼빠진 중소 인플루언서들을 정리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문제는 이 퇴마의식을 거행할 엑소시스트가 없다"며 "지지자들도 10년 넘게 이들에게 세뇌당해 영혼이 완전히 잠식당했다. 그 잡귀들을 몸에서 빼내면 아예 살아갈 수 없는 상태"라고도 했다.

진 전 교수는 12일에도 "김어준, 유시민, 그밖에 유튜브로 밥벌이하는 정치 낭인들이 대중을 세뇌시켜 아예 이성적, 반성적 사유를 하지 못하게 만들었다"라며 "이들이 권리당원 혹은 지역구의 조직된 표 부대가 되어 공천과정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니, 이들 눈치 보느라 의원들이 소신을 가질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문제는 그렇게 판판이 (선거에서) 져도 이게 교정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김어준, 유시민 류는 또 다른 궤변으로 이 현실에 좌절한 대중에게 또 다른 대안현실을 만들어 팔아먹을 것이기 때문"이라며 "이걸 고쳐야 하는데 현재 민주당에는 이 개혁을 주도할 세력이 없다. 밖에서 데려올 의지도 없다"고 쓴소리를 했다.

유 전 이사장의 발언은 중국 사마천의 '사기'에서 유래된 '도척지견'이라는 사자성어와 연관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악명 높은 악당이었던 '도척'이란 인물의 개는 주인을 보고 꼬리를 흔든다. 

이는 주인 도척의 훌륭함이나 착함을 보고서가 아니라 자신에게 밥을 잘 주고 예뻐해줘서 꼬리를 흔들었을 뿐이며, 도척에게 반하는 이에게는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고 짖고 물어 뜯는다는 뜻이다. 개는 먹이를 주는 이를 위해(이익이 된다면) 상대가 공자이든, 선량한 사람이든, 도둑이든 가리지 않고 짖는다는 뜻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