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득표율 47.8% 환산시 文 지지도 못 미쳐"
김병욱 "계산 완전 틀려···박빙 승부 박수 보내야"
'졌잘싸'에 가라앉았던 '후보 책임론' 불 붙나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실 주최로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선이 한국정치에 남긴 과제들' 토론회에서 박 의원(가운데)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실 주최로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선이 한국정치에 남긴 과제들' 토론회에서 박 의원(가운데)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0대 대통령 선거 패배 책임을 놓고 17일 논쟁이 벌어졌다. 이른바 '졌잘싸(졌지만 잘 싸웠다)' 프레임으로 소강 상태를 이뤘던 민주당에서 본격적으로 대선 패채 책임에 불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16일 '20대선 평가' 토론회 <제20대대선이 한국정치에 남긴 과제들>에서 인사말을 통해 "잘 싸웠든 못 싸웠든, 우리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패배했다"며 "0.7% 아까운 패배라는 이유로 후보의 책임을 외면하거나 민주당의 문제점을 모른 척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정권교체 여론이 높았다는 이유만으로 대선패배의 책임을 문재인 대통령에게만 덧씌우는 것은 옳지도, 정당하지도 않는다"며 "정책적 실패와 인사 실패에 대한 비판과 책임을 피할 수 없겠으나 정권교체 여론은 높은데, 대통령 국정 지지율도 높았던 특이현상을 어떻게 볼 것인지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투표율 77.1%의 이번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얻은 득표율 47.83%는 전체 유권자 분모로 환산하면 36.88%다. 문 대통령의 대선 직전 최근 지지도 43.9%에 미치지 못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을 왜 우리가 온전히 흡수하지 못했는지 돌이켜 봐야할 지점"이라고 비판했다.

이러한 박 의원의 '이재명 책임론'은 높은 정권교체론에도 접전을 벌였다는 이재명계의 시각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박 의원은 "위성정당 창당을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하는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의 인식, 과연 적절한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내로남불을 정당화했던 우리의 모습이 바로 오늘의 패배를 있게 했기 때문"이라고 비대위에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이재명계 '7인회' 김병욱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박용진 의원, 산수계산은 정확히 해야 한다"면서 문 대통령 국정 지지율보다 이 후보 득표가 낮다는 주장을 거론한 뒤 "이는 기본 계산이 완전히 틀렸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박 의원이 주장하는 것은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을 전국민 투표율로 곱한(47.43×39.88)것인데 그럼 대선 당시 투표하지 않은 국민 모두는 윤석열을 지지했단 말인가"라며 "어디서 이런 계산법을 들고 나오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대통령 지지율과 대선 투표 모두 기권이 있는 것이고 이에 대한 해석은 별도의 분석이 필요한 것"이라며 "이재명 후보가 모든 부분에서 완벽하지 않다. 하지만 정권교체 파고에서 박빙의 승부를 펼친 것에 대해서는 박수를 보내는 것이 옳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공방은 수면 아래에 가라앉아있던 '후보 책임론'이 공론화될 경우 본격적으로 계파간 헤게모니 싸움으로 번지는 당내 상황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