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강동·마포구서 1억~2억원 낮춘 전세매물 계약

서울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 서울 아파트 전경.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거래 가뭄이었던 서울의 아파트가 대선 이후 다시 살아나는 모습이다. 특히 신규 전세시장은 '급전세' 위주로 거래가 늘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7단지 전용 66㎡의 전세는 6억원, 전용 59㎡는 4억3000만원에 신규 전세 계약이 이뤄졌다. 동일 주택형의 전세가격은 현재 각각 8억원과 6억원에 나왔지만, 이보다 1억7000만~2억원 낮춘 급전세들이 우선 거래됐다.

강동구도 마찬가지다. 현지 중개업소에 따르면 고덕동 고덕아이파크의 전용 84㎡의 경우 지난 가을의 10억원 대비 2억원 이상 싼 7억5000만∼8억5000만원까지 하락한 급전세들이 지난주에 일부 계약을 마쳤다. 

마포구 아현동 래미안푸르지오 역시 대선 이후 신규 급전세들이 몇 건 거래됐다. 현지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지난해 가을보다 1억원 이상 가격을 낮춘 급한 전세 물건들이 계약됐다"며 "그동안 전세가 안 나가 물건이 쌓이고 있었는데 대선 이후 거래가 조금 풀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얼어붙은 전세 거래가 일부 늘어난 것은 대선 효과라는 분석도 나온다. 전반적인 규제완화 기대감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가계대출 총량관리 폐지,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 대출 규제 완화 공약때문이다. 

마포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전세대출이 안돼 이사를 못 하는 세입자가 많았는데 최근 들어 한동안 막혔던 대출이 다소 풀린 느낌"이라고 말했다.

실제 금융당국은 대선 이후에는 그간 전세자금대출 중단의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한 가계대출 총량관리 규제를 하지 않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